본문 바로가기

도마 종류 별 관리 방법 교체 주기, 도마 관리가 중요한 이유?

백설공주 2024. 6. 17.

도마 종류별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마 관리가 왜 중요한지 알고 계신가요? 도마는 우리 식자재를 썰거나 자르는 용도로 사용하는데요. 도마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도마에서 부식물이 나와 우리 입으로 그대로 섭취하게 됩니다. 종류별로 관리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음식 하시는 분들 알아두시면 좋을 내용입니다.

 

 

도마 종류별 관리 방법

도마-종류-별-관리법
도마 종류 별 관리법

 

1) 스테인리스 도마

스테인리스 도마는 연마제가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 세척을 하고 사용합니다. 주기적으로 식초와 물을 타서 도마를 담근 후 10분간 끓이게 되면 중금속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스테인리스 도마 교체 주기는 오랜 사용으로 색이 바랬을 때 교체합니다.

 

2) 나무 도마

나무 도마는 사용 후에 바로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나무가 썩거나 곰팡이가 질 수 있습니다.

 

나무 도마 교체 주기는 도마가 물러지거나 색이 어두워질 때, 악취가 날 때 교체합니다.

3) 플라스틱 도마

플라스틱 도마는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흠집이 생기지 않게 관리합니다. 플라스틱 도마는 변형이 쉽기 때문에 불, 뜨거운 음식, 직사광선을 피해 주어야 합니다.

 

플라스틱 도마 교체 주기는 흠집이 나거나, 모양이 변형되었을 때 교체합니다.

 

4) 실리콘 도마

실리콘 도마는 열탕으로 소독하며 소독 후에는 건조를 잘 시켜줍니다.

 

실리콘 도마 교체 주기는 2년이 적당합니다.

 

 

이렇게 도마 종류별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을 도마 위에 올려 사용한다고 생각해 보면 도마 관리는 생각보다 중요한 문제입니다. 잘 관리하셔서 건강에 좋은 음식 많이 해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