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머리 아플때 먹는 음식,두통에 좋은 음식 '이것'을 드셔보세요.

by 백설공주 2022. 3. 10.
728x90

두통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경험했을 정도로 흔하게 옵니다.

 

두통이 반복되는 경우엔 '만성 두통'으로 두통약을 먹는 방법도 있겠지만 일시적인 완화인 약을 먹는 것보단, 두통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드시며 두통을 낫게 하는 게 좋겠죠? 두통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두통
두통


두통이 위험한 이유

 

대부분의 두통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두통의 횟수가 잦거나 사람마다의 두통의 통증 정도는 다를뿐더러 두통이 심한 사람은 구토, 설사, 식욕감퇴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병중에 하나입니다.

 

편두통을 가벼운 질병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편두통은 뇌혈관 주변에서 발생하는 두통이기 때문에 몸의 이상신호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두통이 한번 온 사람은 그 원인을 바꾸지 못한다면 주기적으로 두통에 시달릴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자칫하면 뇌졸중의 위험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하게 주의를 해야 합니다.

 

두통은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신체 내부의 문제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원인을 알고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선 약물 치료보다는 두통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몸의 건강을 위해서는 더 좋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두통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

 

  • 1. 버섯

버섯에는 비타민B2가 풍부합니다. 버섯 외로도 비타민B2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두통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도비니다. 특히 버섯 중 영지버섯이 두통 완화에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영지버섯은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두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 2. 생강

생강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예로부터 생강은 아스피린과 비슷한 작용을 해서 옛 선조들은 두통이 있는 경우엔 생강차를 달여마셨다곤 합니다. 그 외로 생강은 면역력을 높이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의 놀라운 효능 알아보기

 

 

  • 3. 아몬드

아몬드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분비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 불릴 정도로 기분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두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몬드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근육과 혈관을 완화시키는데, 스트레스를 받은 날이나 신체에 무리가 있었던 날에 아몬드를 섭취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아몬드에 들어있는 살리신 성분 또한 진통제의 역할을 합니다.

 

 

  • 4. 파인애플, 레몬 물

스트레스성 두통이라면 파인애플이나 레몬 물을 만들어 먹어보세요. 레몬 물 안에 들어있는 구연산 성분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두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레몬 물 효능 알아보기

 

 

  • 5. 연어

연어에 들어있는 오메가 3은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두통을 없애줍니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선유는 항염증과 신경 보호 효과가 있기 때문에 두통환자들의 두통 횟수를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켜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6. 바나나

바나나는 만성 두통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풍부한 마그네슘은 앞서 말씀드렸던 아몬드와 마찬가지로 혈관을 이완시켜 두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재밌는 사실은 과음으로 인한 두통에도 바나나가 도움이 되는데 바나나에 들어있는 칼륨이 숙취의 메스꺼움과 근육 피로 등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 7. 녹차

녹차에는 비타민뿐만 아니라 인체에 유용한 많은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녹차를 마시게 되면 신경을 안정화시켜주고 두통을 완화시켜줍니다.

 


두통에 좋은 생활 습관

  • 충분한 숙면

충분한 숙면만큼 두통에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수면시간이 너무 적거나 많은 경우엔 두통이 자주 생길 수 있으므로 성인 기준 하루 6~7시간 정도의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자는 시간 또한 규칙적으로 생활화해보시길 바랍니다.

 

 

  • 과음 및 카페인 줄이기 

과음으로 인한 다음날 혹은 고 카페인 음식들을 자주 섭취할 경우 편두통이 자주 생기는 것을 경험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인스턴트식품, 가공육류, 조미료, MSG, 카페인, 아스파탐, 아질산염 등 흔히 우리가 먹는 음식에 자주 들어있는 음식인데 이것들을 함유한 식품을 자주 섭취할 경우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 두통에 좋음 음식 섭취

6시간 이상 공복을 할 경우 두통을 유발하는 신체 인자가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유는 혈당이 낮아지면서 뇌로 혈당을 공급하는 혈관이 수축하게 되며 말초신경을 자극해 두통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오랜 시간 공복과 단식 다이어트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벼운 음식 섭취라도 꼭 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비타민C와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들을 위주로 섭취하면 두통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두통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평소에 할 수 있는 운동으론 심박수가 빨라질 수 있는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줄넘기 등 유산소 운동이 좋으며 매일 30분씩만 꾸준히 해준다면 근육 이완에 도움을 주어 두통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머리 아플 때 먹는 음식, 두통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두통은 우리가 흔히 겪는 질병이지만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시간을 계기로 평소에 두통에 좋음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서 두통 예방을 하고 두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시길 바라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