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부작용 파프리카 많이먹으면 생기는일?

by 백설공주 2022. 3. 14.
728x90

아삭하고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요리에 색감으로도 넣기에 좋아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감기나 암에 이르는 질병까지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파프리카의 색깔별 효능과 부작용, 많이 먹으면 생기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프리카
파프리카


파프리카와 피망?

 

파프리카는 피망을 개량해서 만든 채소로써 동양에서는 흔히 파프리카와 피망을 다른 종이라고 보통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서양에서는 과육의 특성만 다를 뿐 같은 종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굳이 피망과 파프리카의 차이를 말씀드리자면 이렇습니다.

  • 피망 : 일반적으로 매운맛이 첨가가 되어있고, 피의 두께가 얇고 길쭉함
  • 파프리카 : 단맛에 아삭아삭한 식감이 있음. 맛이 강함

 

특히 파프리카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성분은 피망의 2~5배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고 가열해도 영양소 파괴가 적어 다양한 요리에 더욱더 활용도가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파프리카의 색깔별 효능

 

  • 녹색 파프리카

녹색 파프리카는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의 파프리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연 당분이 덜 발달해 쓴 맛이 조금 남아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녹색 파프리카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체계의 강화를 돕고 염증 완화와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녹색 파프리카는 폐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비타민A가 들어있어 시력을 개선시키며, 혈압 조절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 노란색 & 주황색 파프리카

녹색에서 조금 더 익은 파프리카의 상태입니다. 노란 파프리카와 주황색 파프리카는 꽃 맛이나 향이 진하게 나고 단조로운 맛을 가졌습니다.

 

특히 이 파프리카들은 녹색 파프리카와 동일한 영양소가 들어있지만 전반적으로 함량은 녹색 파프리카의 3분의 1 정도 수준이며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비타민C만 녹색 파프리카의 2배가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 빨간색 파프리카

빨간색 파프리카는 색깔 중에 가장 달콤하며 과일맛에 가까운 상태입니다.

 

녹색 파프리카와 비교하면 더 많은 함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질병에 있어 더욱더 효율이 좋은 파프리카입니다.

 

가령 빨간색 파프리카는 녹색 파프리카에 비해 베타카로틴이 11배, 비타민C는 2배, 비타민A는 10배가량이 높습니다.

 

또한 리코펜 성분이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파프리카의 효능

 

1. 피부 미용

 

파프리카에 들어있는 여러 종류의 비타민 성분 중 비타민C 성분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노화를 막아주며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파프리카에 들어있는 리코펜 성분이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 미백과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2. 혈관 건강 및 빈혈 개선

 

파프리카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서 고혈압, 심근경색, 심장병과 같은 심혈관 질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파프리카에 들어있는 비타민K와 엽산, 철분 등의 성분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눈 건강 증진

 

파프리카에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비타민A 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 성분이 시각세포를 도와주어 전반적인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특히 루테인은 노인들이 실명이 되는 주요 원인인 황반변성을 막아주는 성분으로 이미 백내장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루테인을 하루 6mg씩 섭취를 해주면 시력을 향상해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4. 태아의 성장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인 엽산이 파프리카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는 더 많은 엽산을 요하는데 임산부에게 안성맞춤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꾸준히 섭취하는 엽산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치매 예방

 

파프리카에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비타민B 6은 알츠하이머나 치매 발병률을 낮춥니다.

 

실제로 비타민B6의 섭취는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의 수치를 증가시켜주는데 이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기분이 좋아지며 집중력이 높아지고 때문에 인지능력이 향상되어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면역력 향상

 

파프리카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면역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저소득 국가에서 비타민A가 결핍인 아이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한 결과 질병이 다른 아이들보다 많이 발생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파프리카에는 비타민A뿐만 아니라 비타민C 또한 하루 권장량의 250%가량 됩니다. 비타민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7.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를 할 때 파프리카는 간식용으로 제격입니다. 파프리카는 100g당 37 cal밖에 되지 않고 심지어 식이섬유 또한 높고 다양한 영양소가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칼로리의 양은 낮지만 다양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생으로 먹어도 거부감이 없을 만큼 달달하기 때문에 입이 심심할 때 먹기에 좋습니다.


파프리카의 부작용, 많이 먹으면 생기는 일?

 

파프리카에는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1. 과다 섭취 시 부작용

 

파프리카에 들어있는 비타민A 성분은 체내에 축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A를 과다 섭취 시 생기는 문제는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탈모, 간 손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설사와 메스꺼움 구토, 두드러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지 마시고 알레르기 반응을 지켜본 뒤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3. 소화장애

 

섬유질이 많은 파프리카는 때때로 소화장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소화장애가 일어날 경우 날것으로 드시지 말고 볶아서 드시길 바랍니다.

 

파프리카의 부작용은 과다 섭취만 하지 않는다면 크게 유의해야 할 정도는 아닙니다.

하루 200g 이내의 파프리카의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이상으로 파프리카의 색깔별 효능과 부작용,많이먹으면 생기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파프리카는 열에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는 식재료니 다양한 요리에 많이들 첨가해서 드시며 훌륭한 영양분을 공급받으시길 바랍니다.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