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이 차고 안 쉬어지는 원인 증상, 우주에 있는 느낌이 든다면?

백설공주 2024. 5. 24.

살면서 숨이 차고 잘 안 쉬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그런 경험을 며칠 했는데요. 마치 산소가 없는 우주에 있는 듯한 가슴 답답함이 생기고 잠도 제대로 못 잤었습니다. 그래서 이 증상에 대해 많이 찾아본 내용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숨이 차고 안 쉬어지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숨이 차고 잘 안 쉬어지는 원인

숨이 차고 잘 안 쉬어지는 원인
숨이 차고 잘 안 쉬어지는 원인

1. 심장 문제

심부전,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장과 관련된 질환이 있을 경우 숨이 차고 잘 안 쉬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심장문제에 취약할 수 있으니 평소 질환이 있다면 의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폐 질환

천식, 기관지염, 폐렴, 폐암 등 폐 질환으로 인해 숨이 잘 안 쉬어지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폐 질환이 생기게 되면 기도로 가는 공기의 유입이 적어지기 때문인데요.

 

보통 이 경우엔 환경적인 요인을 많이 받습니다. 공기가 오염된 곳에 노출이 많은 직업, 흡연으로 인해 폐 기능이 악화되기 때문에 환경을 피해 주거나 피할 수 없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폐 기능 악화를 막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3. 빈혈

빈혈이 있는 것도 숨이 잘 안 쉬어지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빈혈 증상은 산소 운반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숨을 쉬는 것 자체가 힘이 들게 됩니다.

 

 

4. 호르몬

호르몬 문제로 숨이 잘 안 쉬어질 수 있습니다. 갱년기, 사춘기 혹은 갑상선 호르몬 문제가 생길 경우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며 식은땀,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호르몬 주사, 호르몬 약물 등 자연스레 시간이 지나서 호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5. 노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심장 운동 능력이 떨어지면서 숨을 차고 안 쉬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노화의 진행을 막을 수는 없으니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운동은 하체 운동을 위주로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6. 고도

지대가 높은 곳에 있는 경우 숨이 차고 안 쉬어질 수 있습니다. 고도가 높은 곳에는 산소량이 적기 때문에 호흡이 불편합니다. 이땐 고도가 높은 곳에서 내려오면 금세 해결할 수 있습니다.

 

 

7. 심한 운동

격렬하게 하는 운동은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호흡 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땐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숨이 차고 안 쉬어지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최근 숨이 안 쉬어져서 너무 답답한 나머지 많이 찾아봤는데요. 원인은 이러했고 저 같은 경우엔 답답함을 느낄 시 30분 정도 산책을 하거나 명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