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매 예방법 5가지, 치매는 치료가 아니라 예방 입니다.

백설공주 2024. 4. 17.

치매는 진행성 신경 질환으로 아직도 완치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치매는 치료가 아니라 예방입니다. 오늘은 치매 예방법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건망증이 심한 분들은 오늘 내용이 도움 되실 겁니다. 꼭 평소 실천 해보시길 바랍니다.

 

 

치매 예방법 5가지

 

1. 꾸준한 정신 활동

 

치매 예방법 첫 번째로 꾸준한 정신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인지 기능을 유지하고 치매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선 뇌를 자극하는 활동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독서, 퍼즐, 언어 배우기, 악기 연주, 보드게임 등 뇌를 활발하게 할 수 있는 건강한 행동들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활동에 취미가 없다면 사회 활동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를 하거나 모임에 가입해 사회적인 참여하는 상황이 많아지는 것이 뇌를 재구성하게 만들고 나이가 들어도 인지 능력을 유지하게 만들어줍니다.

 

 

2. 식단

 

식단도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뇌 건강을 위해선 과일, 채소, 통곡물, 단백질, 건강한 지방 등 풍부하고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합니다. 

 

특히 뇌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연어, 고등어, 오메가-3 등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가공식품을 멀리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 보세요.

 

 

3. 운동

 

운동 또한 인지 기능을 유지하고 치매 위험을 줄여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뇌로 가는 혈류의 양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뇌 세포의 성장을 돕습니다.

 

뿐만 아니라 근력 성장이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러닝, 계단 오르기, 걷기, 수영 등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이면 좋습니다. 일주일에 최소 2-3번은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선택해 보세요.

 

 

4. 양질의 수면

 

질이 좋은 수면은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서 수면 부족이 치매 위험 증가를 높인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뇌는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재충전이 적어도 7-8시간 정도는 필요합니다.

 

자기 전 카페인, 전자기기, 자극적인 운동을 피하고 규칙적인 수면 환경을 만들고 자기 전 명상을 하거나 긍정적인 확언을 하는 행동등이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만성 질환

 

당뇨, 고혈압, 비만 등 특정 만성질환들은 치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이러한 질환들을 관리해야 치매 및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