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론병 원인,증상 크론병 치료 방법 설사를 자주 한다면 꼭 보세요!

백설공주 2023. 11. 2.

크론병은 염증성 장 질환으로 소장과 결장에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크론병은 쉽게 입에서 항문까지 모두 영향을 줄 수 있고 증상이 다양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합병증으로 변화될 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크론병 원인, 증상 크론병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론병
크론병

 

✅ 목차

  • 크론병이란?
  • 크론병 원인과 증상
  • 크론병 치료방법

 

크론병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소화기관이라고 한다면 위 정도로 생각합니다만 소화기관을 정확히 얘기한다면 입, 식도, 위, 소장, 대장, 항문까지 생각보다 긴 길이를 소화기관이라고 말합니다.

 

크론병은 이 소화기관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궤양성대장염, 베체트병과 같이 염증성 장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크론병은 다른 염증성 질환과는 다르게 입에서부터 항문까지 어디든 생길 수 있다는 특이점이 있고 점막뿐 아니라 근육, 장막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크론병이 심한 경우에는 발적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알고 바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론병 원인과 증상

▶크론병 원인

크론병의 원인으로는 정확히 알려지진 않았지만 홍역바이러스, 마이코박테리아 등의 감염으로 소화기관에서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의 면역반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론병은 15세에서 35세까지 젊은 나이의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로 유전적인 영향, 환경적 영향 특히나 흡연은 크론병의 발생을 촉진시키며 재발률이 높다는 통계자료가 있으니 흡연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의 초기 증상은 배변활동을 자주 느끼는데 이 증상은 식중독, 위장장애, 알레르기와 비슷하지만 자다가 깰 만큼 심한 복통을 호소하거나 심할 경우 식욕도 떨어지고 체중도 줄어듭니다.

게다가 크론병 환자들에게 항문질환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들이 많은데 항문 주위가 찢어지거나 고름이 생겨 치루로 변화될 수도 있습니다. 입에서부터 항문까지 궤양이 발생하는 것도 크론병 증상 중에 하나로 들 수 있습니다.

 

크론병 치료방법

크론병의 치료는 한 번에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닌 만성질환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염증과 조직파괴를 늦춰 다른 합병증을 막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약물적 치료

주로 항염증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해 염증을 조절하고 추가적으로 면역관련된 면역조절제,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생물학제재 등등 사용합니다.

 

▶수술적 치료

크론병이 진행이 많이 됨에 따라 장폐색과 협착이 생길 수가 있는데 정도가 심한 경우 좁아진 부분을 넓히는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염증이 완화되지 않고 출혈이 있는 경우엔 일부를 절제하고 이어주는 수술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크론병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더라도 수술부위 주변으로 염증이 계속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크론병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크론병은 한번 염증이 생기면 오래 치료를 해야 하는 만성적 질환으로 평소 흡연을 줄이고, 수분관리와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크론병을 예방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