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무릎 통풍 증상,통풍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은?

by 백설공주 2022. 4. 6.
728x90

최근 코로나 거리두기 완화로 인하여 생활 속 술자리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음주와 야식,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한 번쯤 통풍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통풍은 남성들이 유독 잘 생기는 질병으로 오늘은 통풍 증상 치료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간한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의 통풍 환자의 수는 5.8%가량이 늘었습니다.

 

성별로 나누어 본다면 남성 환자가 92.6%로 압도적인 숫자로 높고, 연령대로 본다면 40~50대의 연령대가 통풍 환자가 가장 많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최근엔 젊은 사람들도 통풍에 걸리기 시작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왜 통풍 환자는 유독 남성들의 비율이 높을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합니다.

 

통풍이 발생하는 이유는?

 

통풍
통풍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통풍의 발생하는 원인이 되는 이유는 바로 '요산' 때문입니다.

 

통풍은 체내에 요산이 너무 많이 존재해 요산이 결정체를 만들게 되면서 관절이나 혹은 조직에 침착이 되고,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통풍을 생각할 때 통풍은 관절에만 병으로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체내에 생긴 '요산 결정체'는 관절에만 침착되지 않고 몸속 어디에나 침착이 될 수 있어 다양한 증상으로 번질 수가 있습니다.

 

평소 요산은 신장을 거쳐 체내 밖으로 배출이 되며 일정한 혈중농도를 이루는 것이 정상입니다만, 요산의 생성과 배출에 불규칙이 생기면 이때 '고요산 혈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고요산 혈증'을 오래 방치하게 되면 사람들이 흔히 얘기하는 '바람만 스쳐도 통증을 느낀다'는 통풍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요산의 침착 때문뿐만 아니라 노화와 호르몬과 같은 다양한 원인도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요산의 침착입니다. 음식물 속에 퓨린을 대사 하는 과정에서 요산이 생기는데 이것이 체내에 쌓이면서 통풍이 생기는 것이죠.

 

즉 본인이 요산 수치가 높다면 통풍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므로 요산을 조심해야 합니다.

 

유독 남성들에게만 발생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남성들은 일을 끝나고 나서 퇴근 후 잦은 술 문화와 야식 문화 혹은 회식문화 등을 겪으며 특히 우리가 흔히 먹는 고기나 술에는 '퓨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통풍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1. 통풍 증상

 

초기의 통풍 증상은 심한 통증과 더불어서 피부가 부어오르며, 화농성 관절염이나 관절이 삔 것으로 오인이 되기도 합니다. 더욱 위험한 것은 통풍 초기에는 이런 증상이 1~2주 정도 지속되었다 사라지는데 보통 환자들은 증상이 없어지기 때문에 질병이 사라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로 인해 통풍을 초기에 잡지 못하면 이후 자주 재발하게 되며 이후엔 관절뿐만 아니라 신체 모든 곳에 변화를 일으켜 극심한 통증을 가져옵니다. 이때 보통 다시 병원을 내원해 검사를 해보면 고요산 혈증으로 판별을 받곤 합니다.

 

초기의 통풍 증상을 지나 점점 심해진다면 대표적인 증상은 급성 통풍 발작입니다. 주로 발가락에 증상이 나타나고 족부 내측, 무릎과 같은 하체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매우 심한 열감과 붉게 부어오름입니다.

 

 

2. 통증의 합병증

 

초기에는 관절만 아프던 것이 만성으로 진행될 경우 신체 전반부에 다양한 증상이 다발적으로 나타나며 지속기간도 길어집니다. 또한 합병증이 생기는데 생기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장질환 : 요산이 쌓이면서 신장에 축적이 되고 신장 기능이 나빠져 신장질환으로 번집니다.
  2. 고혈압 : 통풍 환자의 25~50%의 높은 수치로 고혈압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비만 : 비만과 통풍은 떼려야 뗄 수가 없는 관계로 비만은 모든 성인병의 원인입니다.
  4. 당뇨 : 당뇨 또한 고요산 혈증이 흔히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본인이 통증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통풍 자가 진단법

  • 1. 엄지발가락이 붓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 2. 스치기만 해도 아프며 열이 납니다.
  • 3. 밤에 유독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 4. 통증이 갑자기 찾아왔다가 사라집니다.
  • 5. 신체가 비대칭적인 부분이 있고 울퉁불퉁한 덩어리가 생깁니다.
  • 6. 평소 신장이 좋지 않고 비만입니다.
  • 7. 잦은 회식과 야식을 먹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통풍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첫 번째로는 식습관입니다. 다음은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1. 미나리

미나리는 흔히 삼겹살이나 생선 종류를 먹을 때 같이 먹는 야채입니다. 그 이유는 미나리는 퓨린이 거의 없는 야채이며 미나리가 지닌 알칼리성 성분이 몸에 축적된 요산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 2. 양배추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통풍뿐만 아니라 신체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칼슘과 미네랄, 비타민 성분은 통풍 증상에 효과적이니 양배추 잎을 삶아서 자주 드시길 바랍니다.

 

 

  • 3. 미역

미역과 같은 해조류도 알칼리성 성분을 지녔습니다. 이 성분은 앞서 말씀드린 미나리와 같이 요산을 녹이는데 특효입니다. 그래서 병원 밥에는 미역국과 김이 빠지지 않고 나오기도 하죠.

 

 

  • 4. 현미

현미에는 피틴산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신체 내부의 독소를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5. 우유

우유 또한 체내에 축적된 요산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6. 바나나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는 퓨린 함유량이 상당히 낮고, 신체 산성 성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 7. 체리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통풍의 고통을 줄여주는 성분으로 염증 완화에 효과적인데 자세한 내용은 추가로 달아드리겠습니다.

몸에 좋은 체리의 효능 바로 알아보기

 

타트체리 효능과 부작용,불면증 효과에 대해 알아보아요.

최근 많은 사람들이 몸에 좋아 많은 관심이 생긴 과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타트체리인데요! 타트체리는 과일 중에서도 다이아몬드라고 불릴 만큼 불면증 효과에 좋다고 알려진 신맛을 내는

100sui0zu.tistory.com

 

  • 8. 알로에

알로에 또한 염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알로에는 신체 독소를 없애주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9. 수박

수박은 수분 함량이 매우 높은 과일로 수박을 섭취하게 되면 신체 내부의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알칼리성이 높아 신장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어 통풍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10. 양파

양파의 성분 중 퀘르세틴 성분은 요산을 없애주는 특효 성분입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통풍을 예방을 하기 위해 좋은 음식은 '퓨린'의 함유가 적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그 외로 통풍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극도로 절제된 퓨린의 식사요법만큼 중요한,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이 있습니다.

 

피할 수 없는 술자리라면 소주나 맥주보다는 와인이 상대적으로 좋고, 규칙적인 운동에는 등산보다는 평지를 걷는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육식을 줄이며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습관도 통풍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통풍이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통풍은 생명과 직접적인 연관이 되지는 않는 질병이지만 이로 인해 당뇨병,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는 병입니다.

 

최고의 방법은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인한 꾸준한 관리이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약물을 지속적으로 먹으며 관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재발이 쉬운 질병이므로 금방 괜찮아졌다고 해서 관리를 소홀해서도 안 되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셨으면 앞으로 주로 몸의 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이나 저녁에 엄지발가락이나 발등, 발목 부위 등 다치지도 않았는데 하체의 일부분이 불편하고 열감이 느껴지며 발작이 난다면 통풍을 떠올리십시오.

 

그리고 이때 방치를 하지 마시고 빨리 치료를 받아야 회복도 빠르니 망설이지 마시고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간단한 아침 식사 메뉴 추천 7가지 알아보아요!

치질에 좋은 음식? 이것을 드셔 보세요

매운 김치, 실비 김치 유래와 집에서 만드는 법

감자의 종류와 효능

마늘 효능 10가지와 성분 그리고 부작용

등드름의 원인과 등드름 없애는 방법은?

숨은 키 찾는 법, 키 커지는 운동 7가지로 5cm를 늘려보세요.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