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소변 횟수 증가, 강아지 소변량이 증가했다면 5가지 이유입니다.

백설공주 2024. 3. 19.

반려동물에게 이상이 생기는 것만큼 마음 아픈 일이 없습니다. 반려동물은 사람처럼 말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증상으로만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기도 어렵고 초기에 발견하기도 어렵습니다. 키우는 강아지가 소변 횟수가 많아지고 소변량이 증가한다면 걱정스럽기 시작하죠.

 

강아지가 훈련과정에서 실수로 소변량이 증가하고 횟수가 많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꽤 긴 기간 동안 그런다면 다른 문제가 있는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강아지 소변 횟수, 소변량 증가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내용이니 내용 숙지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강아지 소변 횟수, 소변량 증가 원인 5가지

 

1. 요로 감염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반려견에게 요로감염이 생긴 것입니다. 요로에 박테리아가 침투해 감염을 일으켜서 염증을 만들어내고 불편함이 생깁니다.

 

요로 감염이 걸린 반려견의 특징은 소변을 급하게 보거나, 잦은 소변을 보고, 배뇨 활동을 할 때 눈에 띄게 불편함을 느껴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다행히 요로감염은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한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반려견이 요로감염에 걸리진 않았는지 초기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 요실금

 

요실금이란 소변능력을 상실하는 것으로 요실금은 사람뿐만 아니라 반려견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요실금의 원인은 호르몬, 신경세포 이상 등 다양한 이유에서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실금으로 인해 반려견은 휴식, 수면 중에도 실수로 소변을 누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실금 또한 수의사를 통해 진단을 받고 약물 치료를 포함한 건강한 식단관리를 해야 합니다.

 

 

3. 정서적 문제

 

반려견은 정서적으로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낄 때 소변 횟수와 소변량이 증가합니다. 환경적으로 시끄러운 소음, 일상생활의 변화, 익숙하지 않은 환경 등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혹 강아지들 중에 분리불안을 갖고 있는 강아지들이 있습니다. 이런 강아지들은 혼자 내버려 두게 되면 소변량이 증가하고 소변 횟수가 증가합니다.

 

반려견의 스트레스 요인을 없애주고 최대한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훈련을 통해 불안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야 합니다.

 

4. 흥분감

 

강아지들에겐 흥분 배뇨라는 게 있습니다. 집에 들어왔을 때 강아지들이 꼬리를 흔들며 반기죠. 이땐 되게 흥분 상태인데요. 이것처럼 인사할 때, 특정 놀이를 할 때 등 강아지들이 유독 흥분을 많이 할 경우 흥분감에 젖어 소변량, 소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어린 강아지들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성견에게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점진적으로 둔감화 접근을 통해 흥분감을 줄여주도록 해야 합니다. 즉, 갑자기 반려견이 흥분을 했을 땐 자제시키고 점진적으로 흥분할 수 있게끔 훈련을 해야 합니다.

 

 

5. 건강 문제

 

위에 4가지 문제 외에도 건강문제가 생겼을 경우 소변량, 소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당뇨, 신장 질환등 반려견에게도 이런 건강문제가 생기게 되면 배뇨기관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질환들 특징이 갈증이 증가해 물을 많이 마시거나, 잦은 배뇨, 방광 조절이 문제가 되어 원치 않게 소변이 새어 나오는 등 특이점이 보입니다.

 

이땐 즉시 동물병원을 내원해 수의사와 상담을 통한 치료를 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물, 식단, 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동물들은 인간과는 다르게 치료회복이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조기에 이상 증후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증후를 발견하는 것은 평소 주인의 관심과 관찰력인 것 같습니다.

 

사랑하는 반려견이 아프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시길 바라며 오늘 내용이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