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채식 짜장면 만드는법과 짜장면 지식

백설공주 2021. 12. 8.

최근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문제들이 많이 생기고 비건들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사람들이 웰빙을 찾기 시작하며 채식 짜장면의 붐이 불고 있다. 다이어트의 적 짜장면 안 먹는 건 너무 가혹한 일.

최대한 고기를 빼고 최대한 야채와 조미료를 덜 써서 채식 짜장면으로 즐겨보는 건 어떨까? 

짜장면
짜장면

 

그럼 오늘은 다이어트 채식 짜장면을 만들어 보고 짜장면에 대한 궁금점을 풀어보자.


채식 짜장면 만들기 재료

  • 재료:두부 양파 외 감자 애호박 양배추 등 집에 있는 야채 사용하면 됨
  • 소스:춘장 올리고당 전분 간장

채소 준비

 

  1. 두부 4분의 1을 준비해서 수분을 날려준 뒤 물기를 제거한 두부를 기름에 튀겨주고 노릇노릇 잘 구워지면 건져내서 한번 식혀 준다.
  2. 양파를 한 개에서 반개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그 외로 감자 애호박 양배추 등 넣고 싶은 재료를 재료 손질한다(집에 있는 야채를 넣으면 됨)

소스 만들기

 

  1. 기름 한 스푼에 춘장 한 스푼을 넣고 춘장을 중 약불에 타지 않게 볶아주다가 춘장에 구멍이 생기고 기포가 올라오면 간장과 올리고당 한 스푼을 넣고 볶아준다.
  2. 손질한 양파를 넣고 1~2분 정도를 볶아준다.(매운맛을 날리는 작업)
    그 후 물을 반 컵을 넣고 끓여주면서 전분물을 만든다
    (전분물 만드는 법: 전분가루 반 스푼 물 3스푼)
  3. 전분물을 한 번에 넣지 않고 넣어가며 농도를 맞춘다.
    걸쭉해지면 튀긴 두부를 넣고 짜장 소스를 완성한다.


그 후 중화면을 삶고 물기를 제거한 뒤 짜장 소스에 비비면 완성
데코레이션으로 오이, 완두콩도 괜찮다.


짜장면의 지식

  • 짜장면은 중국 음식일까 한국 음식일까?

우리는 짜장면을 중국 음식으로 알고 있다. 그 말이 맞다. 원래 짜장면은 중국 산둥성 사람들이 즐겨먹던 밀가루장에 볶아서 국수에 비벼먹던 음식에서 유래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작장면이라고 불리던 게 1883년 인천항이 개항해 중국 산동에서 건너온 화교들이 이곳에 정착하며 전해졌다. 인천의 차이나타운이 세워지고 짜장면의 본고장인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때 그들은 `작장면`을 즐겼는데 현재 우리가 쉽게 먹고 있는 짜장면은 1945년 해방 후 한국적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중국 된장에 캐러멜을 첨가해 달콤한 맛을 내고 색을 검게 한 춘장이 만들어지고, 양파 등이 들어가며 한국의 짜장면이 탄생했다. 중국의 작장면은 우리가 먹는 짜장면과 맛이 다르다. 우리가 먹는 짜장면의 맛은 달지만 중국 작장면은 짠맛이 더 강한 음식. 또 놀라운 사실 하나는 중화요리에 사용되는 춘장은 중국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가 지금 먹고 있는 짜장면은 한국음식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

 

  • 이사 날 짜장면 먹는 이유?

이삿날에 짜장면을 먹는 이유는 일단 이사하는 날엔 음식을 해 먹을 수가 없어서 배달 음식을 찾게 되는데, 배달이 가장 빠른 음식이 짜장면이라는 이유가 있다. 물론 지금이야 어플을 통해 다양하고 많은 음식들을 쉽게 배달을 해서 먹을 수 있지만 2000년대 초반 당시에는 스마트폰도 없었을뿐더러 책자를 보고 제일 먼저 찾은 게 중국집. 즉 중국집은 배달 음식을 대표해왔기 때문이다.

 

  • 졸업식날 짜장면을 먹는 이유?

이 말이 나왔을 그 시대에 엄마 아빠의 월급은 30~40만 원의 시절이었다. 그 당시 짜장면 가격은 500원.. 지금은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었지만 그 당시엔 짜장면은 고급 음식이었고 졸업할 때나 한번 먹어 볼 수 있는 귀중한 음식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졸업식 같은 특별한 날에는 소중한 가족들과 귀한 짜장면을 먹으면서 특별한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 짜장면 칼로리

중국집에서 시키는 짜장면 칼로리는 1인분 약 700~800kcal다. 칼로리가 높은 이유는 면과, 기본적인 짜장 소스의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 다이어트 중 중국집에 가게 된다면 짜장면보다는 그나마 낮은 짬뽕을 시켜먹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