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건강에 좋은 현미밥 다이어트의 효능

by 백설공주 2022. 1. 21.
728x90

최근 코로나가 심해져 외출도 못하고 운동도 못하면서 살이 점점 찌기 시작하죠? 또한 매년마다 우리는 결심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건강한 다이어트죠! 건강한 다이어트에는 식단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 법 현미밥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현미밥
현미밥


현미밥 다이어트

 

일단 현미밥 다이어트는의 핵심은 '쌀을 현미로 바꾸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의 적은 탄수화물인데.. 현미는 다이어트에 괜찮냐고요? 그럼 현미가 쌀보다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현미가 쌀보다 좋은 이유

 

현미는 당분이 흡수될 때 필요 이상의 당분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췌장의 부담을 덜어주죠. 특히나 현미의 성분에는 `가바`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식후의 혈당치 상승을 억제시켜주는 작용을 하고 인슐린을 조절하면서 당뇨의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GI지수는 혈당지수를 뜻하며 혈당 상승 속도를 나타내는데, GI지수를 비교해보자면 쌀밥은 GI 지수는 약 90, 현미밥의 GI 지수는 55로 상당히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체지방 축적이 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미밥의 효능

 

  1. 해독 작용 : 현미의 겉 표면에는 `피트산`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한 해독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인체에 쌓이는 각종 유해 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것을 돕는 성분입니다. 다른 식품에 비해 현미의 해독 작용 능력은 6배나 높습니다. 특히나 매일 안 좋은 공기를 마시는 도시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2. 풍부한 식이섬유 : 현미밥은 쌀밥보다 칼로리가 높습니다. 그러나 현미밥이 다이어트에 환영받는 이유는 높은 식이섬유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는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이로운 존재고 소화능력을 향상해줍니다. 그리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공복감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3. 당뇨 개선 : 앞서 말씀드렸던 현미의 효과 중 필요 이상의 당분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 췌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가바`라는 성분은 당뇨의 수치를 조절해줍니다.
  4. 피부 건강 : 현미에 들어있는 비타민B, E 등을 비롯해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주고, 피를 맑게 하며 노화를 막아 주름을 예방합니다.
  5. 혈관 질환 예방 : 현미는 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 건강에 이로운 지방인 불포화 지방이 쌀겨와 배아에 들어있습니다.
  6. 현미는 알칼리성 식품, 백미는 산성 식품 : 쌀겨 속에 들어있는 섬유질, 비타민, 유기 미네랄 등 인체에 유익한 알칼리성 식품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현미밥을 매일 먹게 되면 체질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7. 다이어트 : 현미는 비타민 B가 풍부해 탄수화물을 40~50% 연소시키는 식품입니다. 또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현미는 대사작용이 체내에서 충분하게 이루어지므로 자연스레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현미밥을 매일 먹기 어렵다면?

 

이렇게도 좋은 현미임에도 현미의 식감과 위장에 부담이 돼서 현미밥을 꺼려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미를 밥이 아닌 물로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옛날 할머니 집에 가면 오렌지 주스 병에 현미차가 가득 있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그것처럼 현미도 차로 끓여마시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 현미차 만드는 법
    • 현미를 씻어 물기가 조금 있는 상태로 기름 없이 현미를 볶아준다.
    • 냄비에 물과 현미를 넣고 20분 정도 한번 끓인 후 식을 때까지 둔다.
    • 끓인 현미는 꺼내고 우려낸 차를 병에 담아 보관한다.

오늘은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 방법인 현미밥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에는 식단이 중요한데, 쌀을 현미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크게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먹는 것을 포기 못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시는 분들은 현미밥 다이어트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