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by 백설공주 2022. 3. 25.
728x90

고혈압이란 혈액이 혈관벽에 가하는 힘이 정상범위보다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만큼 평소엔 초기 증상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결국 합병증에 이를 만큼 위험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흔하지만 위험한 질병인 고혈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고혈압

 

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고혈압의 원인은 보통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있습니다.

두 습관의 공통점은 혈압을 올리는 상황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1. 비만

 

비만은 고혈압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은 커지면 커질수록 더 많은 피를 몸 깊숙이 전달을 해야 하고 이는 심혈관에 부담을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 고혈압의 증상을 초래합니다.

 

또한 비만은 동맥경화증을 유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비만이 아닌 사람보다 비만인 사람의 고혈압 지수가 무려 3배 이상 높게 차이가 납니다.

 

 

2. 나트륨 섭취

 

비만의 연장선과 같은 개념으로 나트륨 섭취 또한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나트륨은 수분을 가지고 있으려 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 성질로 인해 수분을 뺏긴 혈액이 부피가 커지게 만들어 혈관에 압력이 높아지게 만듭니다. 또한 말초혈관의 저항을 높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나트륨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 또한 높아진다고 하니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과음과 흡연

 

과도한 음주는 혈압을 상승시키게 만듭니다. 하루 음주 권장량은 소주 두 잔 정도에서 맥주 한 캔 정도입니다.

흡연 또한 마찬가지로 담배에는 혈관 손상과 산소 부족 등을 유발해 혈압을 상승시키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4. 저 칼륨증

 

칼륨은 혈압을 올리는 레닌의 활성을 억제하며 신체에 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의 섭취가 적정량 이하의 섭취를 한다면 이는 고혈압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칼륨은 고혈압뿐만 아니라 혈압관리에 좋은 영양소로 칼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으로는 바나나, 배추, 고구마,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초기 증상

 

고혈압은 2명 중에 1명은 증상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여러 증상이 혼동될 수 있어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증상이 없어도 혈압이 정상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혈압의 초기 증상들은 흔하디 흔해 방치할 경우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등 목숨을 위협하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가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혈압의 초기 증상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신호가 있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세요.

 

 

1. 두통

 

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잦은 두통은 만성 두통으로도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두통은 뇌로 가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혈압이 높아지면서 생길 수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호흡 곤란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에서 폐로 가는 혈액의 압력이 높아지고, 이 때문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면 평소보다 호흡을 하기가 힘들어지는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가슴통증

 

가슴에는 심장으로 이어지는 혈관이 있는데 이 혈관에 문제가 발생하면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혈압이 높아져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어깨, 뒷목 뻐근함

 

어깨와 뒷목이 뻐근함이 잦다면 이 또한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혈압이 높아져 통증이 생긴 것이므로 고혈압의 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하는 방법?

 

고혈압의 치료는 혈압을 줄이는 약으로도 치료를 할 수가 있지만 약은 내성이 생길 수가 있고 평소 꾸준한 식단관리와 운동방법으로 개선을 한다면 고혈압의 건강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서 신체를 더 좋은 모습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규칙적인 운동

 

하루에 30분씩만 걸어보세요. 하루에 30분 걷기 운동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심혈관 질환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잘 되게 도와주며 동맥의 압력을 낮춰줍니다.

 

실제로 걷기 운동은 심장 건강 향상에 가장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칼륨이 풍부한 음식 먹기

 

채소, 토마토, 멜론, 바나나, 아보카도, 우유, 참치, 견과류와 같은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드세요. 칼륨은 중요한 미네랄로써 몸의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관의 압력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대인의 식단은 비교적 나트륨이 높게 설정이 되어있는데 칼륨은 이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3.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 줄이기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만으로 혈압 수치는 훨씬 낮출 수가 있습니다.

 

 

4. 베리류 섭취

 

베리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며 심장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뇌졸중과 심장 질환 당뇨의 위험을 줄여주고 혈압, 인슐린 저항성, 염증을 개선해줍니다.

 

 

눈 건강에 좋은 블루 베리 다양한 효능

블루 베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속하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블루 베리에는 비타민C, 철, 안토시아닌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신이 내린 보

100sui0zu.tistory.com

 

5.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섭취

 

마그네슘은 혈관의 이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체중 감량

 

비만을 벗어나는 것만으로도 고혈압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체중의 5%를 감량하는 것만으로도 고혈압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병행하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살이 빠짐으로써 좁아져있던 혈관이 확장되고 수축이 더 잘되게 도와주며 에너지를 돋게 만들어줍니다.

 

 

7.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음식 먹기

 

혈관에 쌓인 지방을 청소해주는 음식을 먹어 혈관 청소를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면 혈압을 낮춰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고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막힌 혈관을 깨끗히 청소해주는 좋은 음식 10가지

오래된 수도관이 녹이 스는 것처럼 인간도 나이가 들면서 혈관에 지방이 쌓이면 비슷한 과정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혈관에 지방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져서 뇌졸중과 심장병 동맥경화의 위

100sui0zu.tistory.com

 

고혈압은 평소 꾸준한 식단관리와 운동습관으로 치료와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고혈압 환자들에게 권하는 운동은 유산소 운동으로 걷기, 등산, 줄넘기, 계단 오르기, 달리기 등이며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 이상 운동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혈관은 특히 눈에 보이지 않아 혈관벽이 두꺼워지거나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몸소 느끼는 것을 체감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는 것은 체감할 수 없을 만큼 천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평소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혈관 관리를 잘해두어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야되는데 잠이 안올때 대처법,불면증엔 '이것'을 드셔보세요.

최근에 낮과 밤이 바뀌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다음날 중요한 날이라면 괜히 자야 된다는 생각에 더욱더 잠이 안 와서 밤을 새우거나 쪽

100sui0zu.tistory.com

 

 

계피 가루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계피는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되던 음식입니다. 고대 이집트인에게도 계피는 천연 방부제처럼 사용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몸에 좋은 효능이 많아 은보다 값어치가 비쌌다고 합니

100sui0zu.tistory.com

 

 

커피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현대인들의 삶에서 커피는 항상 잠이 부족한 우리들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점점 커피숍들이 많이 들어서는 것들이 이 이야기를 반증해주죠. 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마시는

100sui0zu.tistory.com

 

 

고구마 칼로리 높지만 살이 안찌는 이유와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단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구황작물이지만 놀랍게도 감자보다 칼로리가 높다.(감자의 칼로리 100g당 55kcal) 고구마 칼로리가 높지만 살이 안 찌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리고

100sui0z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