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막힌 혈관을 깨끗히 청소해주는 좋은 음식 10가지

by 백설공주 2022. 3. 17.
728x90

오래된 수도관이 녹이 스는 것처럼 인간도 나이가 들면서 혈관에 지방이 쌓이면 비슷한 과정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혈관에 지방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져서 뇌졸중과 심장병 동맥경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평소에 피의 흐름을 돕고 막힌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좋은 음식을 먹어야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혈관
혈관


막힌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좋은 음식 10가지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싸한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동맥경화 예방을 도움이 됩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혈당을 떨어트리는데 이것은 평소 당뇨병 예방 관리에도 효과가 좋은데요. 이 뿐만 아니라 알리신 성분은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높이며 식중독균을 없애는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C, 카로틴,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관이나 조직의 산화를 막아 혈관을 탄력 있고 깨끗하게 유지하게 만들어줍니다. 당근만 먹기가 힘들다면 사과 같은 과일과 같이 갈아서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생강

 

생강은 우리 몸의 백혈구 수를 늘려주어 혈액의 활동을 촉진시켜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생강에는 부신 수질이라는 호르몬을 자극하고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하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좋은 열을 올려주고 나쁜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곤드레

 

곤드레의 잎 부분은 필수 지방산이 많아 몸의 산화를 늦춰주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혈관질환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곤드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를 하고 신체 내부의 염증 제거에도 좋습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철분은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양파

 

막상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 중에 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양파에는 퀘세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퀘세틴 성분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몸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이는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양파는 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도 있고 앞서 말씀드린 마늘과 같은 성분인 알리신 성분 또한 많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춰줍니다. 양파는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막아주고 혈전 위험을 줄여줍니다.

 

 

 단호박, 늙은 호박

 

단호박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주고 이것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죠.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폐암을 막는 작용도 도와줍니다.

 

단호박은 그 외로도 붓기 제거에도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 다시마

 

미역과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많은 요오드가 들어있는데 이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신체 내부의 독성을 뽑아내 주는 무기질 식품입니다.

 

평소 맵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몸속 깊숙이 녹아든 독성을 해독시켜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미역 다시마와 요오드가 많이 들은 음식은 참기름과 함께 조리를 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미역국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두부

 

두부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리놀레산은 혈액 안의 지방을 녹여주어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막힌 혈관을 청소해주는 기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혈관벽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좁아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부의 레시틴은 혈액의 흐름을 도와줍니다.

 

 

 굴

 

굴에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굴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교감신경의 작용을 억제시켜주고 심장에서 내보내는 혈액의 양을 증가시켜 부정맥이나 심부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풍부한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이 있는 사람들에겐 하루 8개 정도의 굴을 먹으면 하루 권장량의 철분을 섭취할 수 있고 남자들에게는 없어서 못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귀리

 

세계 10대 소울푸드 중의 하나인 귀리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또한 귀리의 지방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불포화 지방산 또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려 혈관 청소를 도와줍니다. 그 외로 귀리에는 비타민B, 비타민E, 칼슘, 미네랄 등 '종합 영양제' 역할을 합니다.

 


막힌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습관 4가지

1. 자극적인 음식 금지

 

다들 뻔한 내용이라 생각하실 거 같습니다만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식습관입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과 함께 최대한 싱겁게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 채소와 같은 과일을 자주 섭취하고 나트륨을 멀리하세요.

 

나트륨은 혈관 속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혈관이 팽창하게 만들어 혈압을 상승시키게 만듭니다. 혈관 건강을 위해선 최대한 싱겁게 먹는 것!

 

 

2. 금연

 

이것 또한 흡연자분들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이실 것 같은데요. 담배를 피우게 되면 체내의 혈류량이 급격히 줄어 심장 근육에 도달하는 혈액이 부족하게 됩니다.

 

심장 근육에 도달하는 혈액이 부족하게 되면 산소 공급이 줄어들고 이는 몸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죠. 또 흡연은 혈소판 응집력을 높여 피를 굳게 만들어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전이 뇌를 타고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으로 이어져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혈전:피가 뭉쳐진 덩어리

 

 

3. 과도한 음주 금지

 

과도한 음주는 간에서 지방 합성을 촉진해 고지혈증의 빌미가 되는데요. 알코올은 체내 수분 함량을 줄여주어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술을 안마실수는 없겠지만 되도록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지방이 소모되면서 혈관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사용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양과 질을 높여주어 혈관 청소를 도와줍니다.

 

유산소 운동을 자주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혈관질환 관련의 사망 위험은 현저하게 낮아질 것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막힌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이 당장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별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가 있을 텐데 절대 가벼운 병이라고 방심하다간 돌연사까지 유발하는 혈관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혈관 개선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아닌 비교적 음식으로, 식단관리만으로 개선을 할 수 있으니깐 말이죠. 좋은 정보 얻어가셨으면 좋겠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