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눈 붓기,눈 부음 자주 눈이 붓는 이유

by 백설공주 2022. 5. 2.
728x90

아침마다 눈두덩이가 붓는 증상 때문에 불편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눈 두 덩이가 붓는 것은 눈을 뜨기도 힘들뿐더러 미관상으로도 보기가 안 좋기 때문인데요. 평소 눈이 자주 붓는 편이라면 건강상의 신호 일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눈 붓기 자주 눈이 붓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이자주붓는이유
눈이자주붓는이유

 

<눈이 붓는 이유>

눈이 붓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전 날 저녁에 음식을 짜게 먹어서 염분이 체내에 남아있어서 붓는다거나, 잠을 필요 이상으로 오래 잘 때, 다래끼 등 눈병이 생겼을 때 등이 있습니다. 대게는 음식이나 취침 습관, 혈액순환에 관련된 문제로 눈두덩이 부음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원인들은 각자 상황과 환경마다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런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눈이 평소에 자주 붓는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눈 붓기, 눈 부음 자주 눈이 붓는 이유

▶안검염

외부의 감염이나 호르몬 결핍, 노화 등으로 인하여 눈꺼풀에 염증이 생겨나 눈이 붓게 되는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안검염의 주된 증상으로는 눈곱이 자주 끼는 증상과, 안구건조증이 있어 눈이 평소에 자주 따갑고 피로한 느낌이 들며 앞이 침침하고 눈 위쪽이 붉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안검염의 경우 치료를 방치할 시에 각막궤양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의 내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중심성 망막염

결핵, 피로 누적과 같은 이유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때 망막혈관에 경련이 일어나 황반부에 부종이 생겨서 부어오르는 질환을 중심성 망막염이라고 합니다. 중심성 망막염은 일반적으로 한쪽 눈만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40세를 기준으로 전후의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중심성 망막염은 시력이 떨어지게 만들고, 물체를 응시할 때 흐리게 보이며 물체가 삐뚤어져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도 병원 내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신장 문제

신장의 기능이 저하가 되면 눈이 부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 내 삼투압의 농도가 줄어들게 되고 때문에 혈액 외로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면서 몸이 붓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눈 외로도 다리 부종이 특징적입니다. 신장의 경우 평소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다른 신장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평소 신장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병 증상, 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염분

일반적인 이유는 전 날 먹은 식습관 때문에 눈이 붓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바로 염분 때문입니다. 염분은 체내에 들어왔을 때 수분을 머금고 있는데 과도한 염분을 섭취할 시에 삼투현상으로 인해서 눈 외로도 얼굴이 붓게 됩니다. 이 경우엔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면서 이뇨작용을 통해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하며, 붓기가 심할 시엔 차가운 얼음이나 수건으로 붓기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

 

▶갑상선 안질환

갑상선 기능이 저하가 되면 눈이 부을 수가 있습니다. 갑상선의 기능의 저하로 간혹 팔, 다리가 붓는 경우가 있으며 결막이 충혈이 되고 안구가 앞으로 돌출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의 저하의 특징은 평소 눈이 필요 이상으로 크게 떠지거나 물체가 하나가 아닌 두 개로 보이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결막염, 각막염

눈병에 걸리면 눈이 부을 수가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결막과 각막이 손상을 입었을 시에 염증이 생겨 붓기, 충혈, 시림, 이물 갑, 눈곱, 눈물 등의 증상들이 생길 수 있으며 붓기와 더불어 이런 증상들이 생긴다면 병원 내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증상

눈 조직에 알레르기 증상이 생긴다면 부어오를 수가 있습니다. 평소 본인에게 꽃가루, 먼지, 화장품과 같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들이 무엇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자신도 모르게 이런 물질들이 눈 두 덩이를 자극하게 되면 눈물이 많아지며 통증이 생기고 부어오릅니다. 알레르기 검사도 따로 있으니 본인이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혈액순환 장애

평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이라면 눈 붓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의 장애는 눈두덩이 뿐 아니라 손, 발, 얼굴 등이 붓기도 하며 이는 혈관들이 일반적인 혈액순환보다 많이 막힌 상태에서 원활하게 순환되지 않아서 생기는 이유입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혈액순환에 도움 되는 방법들을 찾아보는 것이 예방에 도움되겠습니다.

막힌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보기

 


눈 붓기 예방과 눈 붓기 해결방법

1. 수건 찜질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30초에서 1분 정도 데운 후 눈 위에 올려놓으면 눈에 있는 혈관이 넓어지고 눈의 조직액 흐름이 원활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주는 방법을 이용한 것이며 그 외로는 수저를 냉동실에 얼려서 부은 눈두덩이에 차갑게 닿게 하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

 

2. 눈 주변 마사지

눈 주변을 마사지를 통해 눈 주변의 혈류를 원활하게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이 많이 부었다고 강도를 강하게 할 필요 없이 손에 힘을 뺀 채로 눈 두 덩이가 움푹 들어간 곳을 지긋이 마사지를 해줍니다. 이 외로 관자놀이 주변, 얼굴 마사지를 같이 해준다면 눈 외로 부었던 얼굴도 같이 부기가 빠질 수 있습니다.

 

3. 베개를 높게 하기

평소에 베개를 낮게 하고 잔다면 자주 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상체를 높게 하고 자는 것이 붓는 것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상체가 높이 있어야 수분이 얼굴에 머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눈이 자주 붓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눈이 붓는 것은 일상에서 당연하지만 신경이 쓰이는 일인데 이러한 증상들을 알아두고 건강을 챙기면서 예방을 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관련 글

피부 가려움증,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은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

무릎 통풍 증상, 통풍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은?

디지털 치매 뜻, 디지털 치매 증상과 예방하는 법은?

신장병 증상, 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 때, 눈 피로 푸는 방법 모든 걸 알려드릴게요.

얇은 머리카락, 탈모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8가지

 

함께 보면 좋은 음식 효능 관련 글

다이어트 식품 팽이버섯, 팽이버섯 효능과 팽이버섯 요리

막힌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좋은 음식 10가지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부작용 파프리카 많이 먹으면 생기는 일?

머리 아플 때 먹는 음식, 두통에 좋은 음식 '이것'을 드셔 보세요.

계피 가루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생강의 놀라운 효능, 생강이 특히 여자에게 좋은 이유는?

건강에 좋은 현미밥 다이어트의 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