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뇌에 좋은 음식,머리를 맑게 하며 기억력 증진에 효과있는 음식

by 백설공주 2022. 4. 30.
728x90

인간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뇌의 기능이 점차 떨어지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로 인해 인지력 감퇴, 치매 등의 질병들이 생겨나게 되는데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평소 뇌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머리를 맑게 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뇌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뇌에좋은음식
뇌에좋은음식

 

<뇌에 좋은 음식>

뇌에 좋은 음식이란? 뇌에 좋은 음식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포화지방보다는 식물이나 생선에서 건강에 좋은 지방을 얻는 것이 좋고, 각종 항산화 물질로 뇌의 노화를 막을 수 있는 음식들이 뇌 건강을 개선시켜 정신 기능을 좋게 만듭니다.

 


뇌에 좋은 음식

▶호두

뇌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호두입니다. 호두는 뇌와 비슷한 모양을 가져서 뇌에 좋은 음식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만큼 뇌 건강 기능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호두에는 식물성 지방과 알파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호두는 뇌뿐만 아니라 심혈관 기관에도 좋습니다.

 

▶녹색 잎채소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 채소에는 비타민K와 루테인, 엽산, 베타카로틴 등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 건강 영양소로 평소 인지력 감퇴를 늦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어/등 푸른 생선

열량은 낮지만 고단백 식품으로 알려진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의 함유량이 높은 편에 속하는 음식입니다. 오메가 3의 들어있는 DHA 성분은 뇌세포 간 신호의 전달력을 향상하기 때문에 뇌 손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평소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기가 어렵다면 오메가 3으로 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베리류

베리류에는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와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항균, 항암, 항산화, 항히스타민과 같은 효과도 있으며 기억력과 더불어 눈 건강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블루 베리 다양한 효능 알아보기

 

▶토마토

의사들이 제일 싫어하는 음식인 토마토는 항암식품으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토마토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며 이로 인해 뇌의 기능을 증진하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있으며 비타민, 루테인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있습니다.

 

▶사과

퀘르세틴의 성분이 함유되어있는 사과는 인간의 세포인 뉴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주며 뇌의 산화를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치매와 같은 신경퇴행성 장애를 치료하며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조개류

조개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12, 아연과 같은 성분은 뇌를 맑게 해 주며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 커피

차나 커피 속에 함유되어있는 카페인은 일시적으로나마 집중력을 증강시키는데 이는 새로운 기억을 굳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과다 섭취 시 숙면을 취하기 어렵거나 심장이 빨리 뛰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집중이 필요할 때 일시적인 방법으로만 사용합니다.


이렇게 뇌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개한 음식들은 뇌뿐만 아니라 평소 신체에 이로운 효과들을 주는 음식들이니 꾸준히 섭취해서 뇌의 기능이 노화되는 것을 예방해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관련 글

피부 가려움증,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은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

무릎 통풍 증상, 통풍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은?

디지털 치매 뜻, 디지털 치매 증상과 예방하는 법은?

신장병 증상, 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 때, 눈 피로 푸는 방법 모든 걸 알려드릴게요.

얇은 머리카락, 탈모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8가지

 

함께 보면 좋은 음식 효능 관련 글

다이어트 식품 팽이버섯, 팽이버섯 효능과 팽이버섯 요리

막힌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좋은 음식 10가지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부작용 파프리카 많이 먹으면 생기는 일?

머리 아플 때 먹는 음식, 두통에 좋은 음식 '이것'을 드셔 보세요.

계피 가루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생강의 놀라운 효능, 생강이 특히 여자에게 좋은 이유는?

건강에 좋은 현미밥 다이어트의 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