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신장병 증상,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by 백설공주 2022. 4. 1.
728x90

오늘은 신장병 증상과 콩팥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장은 몸속의 정수기라고 불릴 만큼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 몸이 일정한 상태로 있게 하는 '항상성 유지'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문제가 생길 경우엔 신부전증, 신우신염 등 신장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에는 면역기능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더욱더 신장 기능이 떨어져 신장 질환을 앓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당뇨 합병증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다면 더욱더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신장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크게 나트륨, 칼륨, 인 정도가 있습니다. 신장 질환을 이미 앓고 있다면 나트륨과 칼륨의 경우 하루 권장량 2000mg 이하, 인 하루 권장량 1000mg 이하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그렇다면 신장병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신장병
신장병

신장병 증상

(문제가 심각해질 때까지 사람들의 90%가 징후를 잘 파악하지 못하는 증상들을 추려보았습니다.)

 

1. 식욕이 떨어집니다.

 

매우 당연한 얘기지만 식욕이 떨어집니다. 이유는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독소가 쌓이게 되면서 식욕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한 경우엔 속이 매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요독 증상은 그만큼 다양하기 때문에 잘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심지어 응급실에 갈 정도로 요독 수치가 높아도 단지 증상으로는 소화가 안되고 매스껍다는 증상만 보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2. 잠을 푹 못 잡니다.

 

신장의 기능은 쉽게 말하면 노폐물을 걸러내는 '여과' 기능인데 이 기능을 못하면 독소가 쌓여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이럴 경우 수면에 들기가 어렵고 수면 무호흡증은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경우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몸이 잘 붓습니다 (부종) 

 

신장병이 생겨 우리 몸의 수분 밸런스 조절을 잘하지 못하면 이는 소변 생성에 문제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문제는 수분을 마신만큼 몸에서 빠져나가지 않고 쌓이기 때문에 몸이 점점 붓는 현상이 생깁니다.

 

물론 몸이 자주 붓는다고 전부 신장이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몸이 자주 붓는 경우엔 신장 건강에 체크를 한 번쯤 해봐야 된다는 것입니다.

 

 

4. 소변을 자주 보고, 거품이나 혈뇨가 섞여있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느낌이 든다면 신장질환이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신장의 역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소변 욕구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소변에 거품이나 혈뇨가 섞여있다면 더더욱 의심해봐야 합니다. 거품은 소변 안에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신장이 제 역할을 못해 단백질이 섞여 나온다는 것이죠.

 

 

5. 피부가 건조하고 가렵습니다.

 

독소가 몸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쌓이면 이는 피부로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가 안 좋아지고, 발진,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병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무심코 먹은 이 음식이 신장을 망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 그 음식들은 무엇일까요?

 

  • 1. 과일

과일은 몸에 좋은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셨겠지만 신장병 환자, 당뇨병 환자들은 조심해야 할 음식 중 1순위입니다. 의외로 이것을 모른 체 섭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 질환은 당, 미네랄,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을 피해야 하는데 이유는 신장병이 있는 환자는 신장기능이 떨어져서 신체에서 칼륨을 제대로 제거할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혈중 칼륨 수치가 증가되면서 이는 근육 약화와 심장 문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장병, 당뇨병 환자라면 다른 과일이 아닌 칼륨 함량이 비교적 낮은 포도, 사과, 파인애플 등의 과일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2. 감자, 고구마

감자와 고구마 또한 칼륨 함량이 높은 편에 속한 음식입니다. 감자와 고구마를 먹게 될 경우엔 최대한 찌거나 끓여서 칼륨을 적게 섭취해서 드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최소 10분 정도 끓인 감자와 고구마의 칼륨 함량은 반 이상이 줄어든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3. 치즈

치즈에는 인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인이 과하게 축적되면 혈관에 석회질을 만들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를 권장하는데 치즈 100g에는 하루 인 권장량 700mg을 넘어선 800mg이 들어있습니다.

 

 

  • 4. 아보카도

몸에 좋을 것 같은 아보카도 또한 신장병 환자에겐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이 음식에도 칼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쌓이면 근육이 약해지고 심장병까지 일으킵니다. 이 외에도 칼륨이 많은 식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 5. 가공육

소시지, 햄, 베이컨, 육포 같은 가공육은 유통 기한을 늘리기 위해 여러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나트륨의 함량이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나트륨은 신장병 환자에게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은 고혈압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고혈압 환자 또한 염분을 최대한 낮춰 식습관을 길들이는 게 좋습니다.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알아보기


죽은 신장도 살리는 콩팥에 좋은 음식

  • 1.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수세기 동안 완벽한 식품으로 꼽혀왔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이뇨의 역할을 돕고 혈액을 정화하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콩팥에서 염분을 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 2.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항균, 항바이러스, 항산화 역할 등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마늘을 많이 먹으면 항산화 능력이 높아져 혈압 관리와 콩팥의 면역 기능 자체가 향상이 됩니다.

그 외 다양한 마늘 효능 10가지와 성분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기

 

 

  • 3. 검은콩

동의보감에도 검은콩을 먹으면 신장을 건강하게 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신장 건강에 으뜸이 되는 식품인 검은콩. 검은콩은 신장 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고 이뇨작용과 지방대사 촉진을 도와줍니다. 또한 검은콩의 단백질은 탈모에도 도움이 됩니다.

 

 

  • 4. 늙은 호박

붓기에 좋은 호박. 그중 늙은 호박은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늙은 호박은 신장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5. 팥

신장을 콩팥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팥은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은 신장의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며 이는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어 신장 제 기능의 역할을 도와줍니다.

 

 

  • 6. 기타

그 외로 수박, 양배추, 브로콜리, 양파, 생선, 사과, 올리브 유, 딸기, 크랜베리, 백미, 생선 등이 있습니다. 특히 생선류를 꾸준히 먹으면 심장병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며 신장 질환 발병 확률이 현저하게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신장병을 예방하는 9가지 수칙

평소 습관을 잘 들여서 신장병을 예방해보세요.

  1. 음식은 싱겁고, 단백질 섭취도 가급적 줄입니다.
  2. 칼륨이 많은 음식을 피합니다.(칼륨이 많은 과일, 채소)
  3. 수분을 많이 섭취합니다.
  4. 담배는 반드시 끊고 (신체 수분을 없애기 때문), 술은 하루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5. 비만을 주의합니다.
  6. 주 3일 이상 1시간 정도 꾸준한 운동을 합니다.
  7. 고혈압과 당뇨병은 신장병과 밀접함으로 더욱 주의합니다.
  8.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몸 상태를 확인합니다.
  9. 많은 약도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필요한 약만 먹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신장병 증상과 신장병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그리고 콩팥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장병은 증상을 파악하기 어려워 예방을 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예방을 위해선 평소 생활습관을 돌아보며 꾸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임을 기억하시길 바라며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기원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정보

 

 

공복 아메리카노 다이어트 효과와 효능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아메리카노를 한잔 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유명 셀럽들의 아침 공복 식단에 꼭 들어가는 아메리카노. 정말 공복에 마시는 아메리카

100sui0zu.tistory.com

 

 

 

겨울 제철 음식 꼬막의 효능

곧 2021년이 저물어가고 마지막 달 12월이다. 이런 추운 겨울날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을 때엔 제철에 맞는 음식, 그 시기에 맞는 음식을 먹는 것이 건강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100sui0zu.tistory.com

 

 

겨울 제철 음식 굴의 효능

겨울에 제철 음식 하면 떠오르는 굴. 흔히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훌륭한 영양분과 강한 풍미 덕에 최고의 해산물로 손꼽힌다. 굴은 진한 맛과 식감 때문에 못 먹는

100sui0zu.tistory.com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레몬 물'의 효능

오늘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레몬 물의 효능을 알아보려고 한다 레몬 물이 별게 아닌 거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이든 동물이든 살면서 제일 많이 먹는 것이 무엇일까? 바로 물이

100sui0zu.tistory.com

 

루이보스 티 효능, 루이보스 차를 마셔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아요.

루이보스는 남아공에서 재배되며 예전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온 침엽수입니다. 우리에게는 루이보스 티로 잘 알려진 이 차는 카페인이 없어 아이들도 마시기 좋다는 특징이 있는 사실

100sui0z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