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점이 생기는 이유,없던 점이 생긴다? 색깔별 점 생기는 원인

by 백설공주 2022. 4. 22.
728x90

예전부터 얼굴에 이것이 없으면 귀신이라는 말이 도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점인데요. 우리 몸엔 태어날 때부터 생긴 점이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생겨나는 점이 있습니다. 점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없던 점이 생기는 이유와 색깔별 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점이생기는이유
점이생기는이유

<점이란?>

점은 학술적 용어로는 모반 세포라는 것으로 점 세포가 모여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점은 크게 선천성 점과 후천성 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선천성 점 : 뿌리가 깊고 색이 진합니다. 크기가 1.5cm로 큰편이며 튀어나온 경우가 많은것이 특징입니다.
  • 후천성 점 : 비교적 크기가 작고 색이 옅은것이 특징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의 종류>

 

  • 경계모반 : 일반적인 점을 말합니다.크기가 1~6mm의 흑갈색 또는 검은색의 평범한 반점이며 표면이 매끄럽고 털이 없는 경우고 대부분 표피와 진피의 경계부분에만 존재합니다.이런 경계모반은 2세부터 나기 시작하며 40세이후 자연스레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복합모반 : 경계 모반에 비해 진하며,뚜렷한 색을 띄는 점입니다.사마귀와 비슷하게 살짝 튀어나와있는것이 특징이며 털이 나와있습니다.

 

  • 진피내 모반 : 진피내에 발생하는 점으로 성인이 되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다양한 색의 점이 있고 털의 난 형태의 점도 많습니다.

 

  • 거대 색소 모반 : 선천적으로 있던 점들을 말하며,점의 크기가 넓고 두껍다는것이 특징이고 몸이 자라면서 점의 크기도 함께 자라는 경우입니다.

 

점이 생기는 이유?

 

▶자외선

 

가장 흔하게 점이 생기는 원인은 바로 자외선입니다.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 색소를 더욱 많이 분비합니다. 그로 인해 멜라닌 색소가 많이 모이게 되면서 점이 생기고 기미나 색소침착 등으로 피부 노화가 이어지게 됩니다.

 

 

▶유전적 원인

 

유전적인 원인도 점이 생기는 원인입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수는 평균 10~40개 정도입니다. 아기 땐 너무 작아서 잘 보이지 않지만 점점 크면서 점도 같이 커져 피부에 또렷하게 보이게 됩니다.

 

혹 부모님과 같은 부위에 점이 있는 자녀들이 있는 것도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한 점이 생기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호르몬

 

만병 근원인 스트레스도 점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가 검은색 반점 형태를 통해 점이 생기게 됩니다. 검은색 반점은 흑색종으로 변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이 외로도 여성들의 경우 피임약과 같은 의약품 복용으로 인한 호르몬을 변화하는 문제들이 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드름

 

여드름의 상처가 빨간 점이 되거나 검은 점이 되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색소침착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여드름 관리에 평소 신경을 잘 써주어야 합니다. 여드름 상처가 자외선과 공기에 최대한 노출이 되지 않도록 하며 여드름을 짠 후에는 상처를 잘 소독하며 관리를 합니다.

 

 

▶백반증

 

백반증은 멜라닌 색소의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 백반증은 가려움을 동반할 수가 있고 이 경우에는 꼭 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색깔 별 점의 원인?

 

1. 갈색 점이 생기는 원인

갈색 점은 멜라닌 색소의 과다 분비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크기는 동전만 한 크기부터 작은 것까지 아주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2. 검은색 점 생기는 원인

가장 일반적인 점인 검은색 점은 멜라닌 색소 외에도 체내 활성산소의 증가나 피부 노화 등으로 인해 다양한 원인들로 생기게 됩니다.

 

이 경우엔 평소 자외선 차단을 잘하며 피부에 좋은 비타민 영양소의 공급을 신경 써주는 것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크기가 큰 흑색종이 발견이 된다면 흑색종은 피부에 발생하는 암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3. 하얀색 점 생기는 원인

앞서 말씀드린 백반증입니다. 이 경우엔 색소를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어린아이들에게 자주 일어나는데 성인보다 피부가 약한 편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4. 빨간색 점 생기는 원인

빨간색 점은 여드름 상처에 의한 색소 침착에 의한 이유도 있습니다. 또는 혈관이나 혈색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점입니다. 혹 30대 이후에 나타나는 빨간색 점은 혈관종일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내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 예방법

 

점은 선천적이면서 후천적으로 생겨나는 멜라닌 색소의 덩어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르몬에 영향을 많이 받아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현실적으로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후천적으로 생겨나는 점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자외선 노출을 최대한 줄이며, 자외선 차단제를 항상 발라주어 멜라닌 색소의 분비를 억제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 외로 모자나 얇은 카디건, 양산 등을 이용해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점이 생기는 이유와 색깔별 점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크기가 갑자기 크면서 출혈이 나고 통증이 나는 점은 흑색종의 일종일 수 있으므로 꼭 병원에 내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어지는 글

 

피부에 빨간 점, 몸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는 이것 때문입니다.

평소에는 없었던 빨간 점이 어느 날부터 눈에 띄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어디 아픈 건 아닌지 걱정도 되고, 미용상으로 보기가 안 좋은데 이 빨간 점은 언제, 왜 생겨났을까요? 오늘은 여러분 몸

100sui0z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