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술 마시면 몸이 가려워요, 그 원인은?

백설공주 2023. 11. 10.

음주 후에 몸이 가려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들에게는 잘 나타나지는 않지만 이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에게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어 그 이유가 궁금할 텐데요. 오늘은 술을 마시면 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술 마시면 몸이 가려운 이유
술 마시면 몸이 가려운 이유

 

✅ 목차

  • 술 마시면 몸이 가려운 이유

 

 

술 마시면 몸이 가려운 이유?

 

1) 히스타민 방출

히스타민이란 위산과 면역체계의 조절 및 다양한 신체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체내에 존재하는 천연 화학물질입니다. 히스타민은 알레르겐과 반응하여 분비되며 염증반응에도 관여를 하는데요. 술을 마시게 되면 히스타민의 분비를 유발하게 해서 몸이 가려울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히스타민 분해능력이 저하될 경우 히스타민 과민증이 발생하고 이는 체내에 히스타민이 축적되면서 가려움증, 두드러기, 피부발적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사람마다 특정한 알레르기 반응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알코올을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특정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령 발효되는 과정에서의 곡물, 효모 혹은 와인의 경우 첨가된 방부제가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 외로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알코올을 섭취하면서 교차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본인에게 안 맞는 성분에 대해 알레르기 검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혈관 확장

음주를 하게 될 경우 혈관이 확장되어 피부가 붉어지고 홍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관 확장은 피부의 신경종말을 자극하는데 이는 가려움증, 따끔거림을 유발합니다.

 

또한 알코올성분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하는 효소의 결핍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음주를 하게 될 경우 유독 빨갛게 뚜렷한 홍조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 경우엔 강한 피부자극과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탈수

음주를 하게 될 경우 이뇨 작용으로 인한 체내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때 적절한 수분량을 유지 못한 피부는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과도하게 알코올을 섭취하면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을 때에는 피부가 건조해져 가려움증과 자극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약물반응

평소에 먹는 약물이 있다면 약물과 알코올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관련 글

피부 가려움증,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은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

무릎 통풍 증상, 통풍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고 있지만 알고 보면 가짜 다이어트 음식 6가지

신장병 증상, 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 때, 눈 피로 푸는 방법 모든 걸 알려드릴게요.

얇은 머리카락, 탈모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8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