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알고있으면유용한팁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때,눈 피로 푸는방법 모든걸 알려드릴게요.

by 백설공주 2022. 3. 21.
728x90

 

원래라면 자고 일어나면 괜찮아야 할 눈이,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 때 있으셨던 적 한 번쯤 있지 않나요?

 

이는 단순한 눈 피로가 아닌 안정피로라는 것으로 아무리 휴식을 취해도 쉽게 낫지 않는 '눈의 만성피로'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럴 때 눈 피로 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한 이유?

눈-피로-푸는-방법
눈-피로-푸는-방법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최근에는 팬데믹 등 재택근무의 시간 또한 늘어나다 보니 자연스레 눈의 피로는 더 심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미국 여론조사기관에 따르면 작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인터넷 보급률이 96%, 스마트폰 보급률이 94%로 세계 1위라는 결과가 있을 만큼 우리는 눈의 피로에 노출이 많은 편입니다.

 

피로를 풀어주지 않는다면 눈의 피로는 곧 시력 저하로 가는 지름길이 되며, 안구건조증과 충혈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피로 푸는 방법

 

1. 따뜻한 물수건으로 마사지 하기

 

따뜻한 물을 수건에 적신 뒤 눈에 5분에서 10분 정도 올려놓습니다. 온찜질은 수분 보충, 통증 완화, 혈류량 증가 등 눈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손바닥으로 눈 감싸기

 

따뜻한 물수건이 없다면 손바닥을 비벼서 따뜻하게 만들어 눈을 감싸 보세요. 따뜻한 물수건의 마사지와 비슷한 효과로 피로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눈 원근 운동 하기

 

가까운 사물과 멀리 있는 사물을 하나씩 지정을 합니다. 가까운 사물을 천천히 5초간 바라본 후 멀리 있는 사물을 5초간 바라보며 반복합니다. 눈 원근 운동의 효과로 뭉쳐있던 피로가 풀립니다.

 

 

4. 눈 깜빡이기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집중을 하고 있으면 평소보다 눈을 덜 깜빡인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눈의 깜빡임의 횟수가 적어지면 안구가 건조해져 눈의 피로가 생깁니다. 눈을 자주 깜빡여줌으로 건조함을 막아 눈의 피로를 줄여보세요.

 

 

5. 건조한 공기 피하기

 

건조하면 눈이 더 피곤합니다. 가습기를 활용을 하거나 주변이 건조하다면 창문을 여는 방법을 통해 습도를 유지해서 눈의 건조함을 예방합니다.

 

 

눈 피로에 좋은 음식

 

1. 블루베리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뻑뻑하고 예민한 안구를 풀어주어 눈이 쉽게 피로해주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인 식품입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혈액 흐름을 개선시켜주어 야맹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블루베리는 눈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2. 키위

 

키위에 들어있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효능이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자외선이 눈에 직접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 눈이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줘 눈의 피로에 도움을 줍니다.

 

 

3. 당근

 

이미 눈에 좋기로 유명한 당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비타민A는 망막의 시각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A는 안구건조증과 눈 질환으로부터 보호해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해선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비타민A가 결핍이 되는 상황이 된다면 시력저하가 심하게 올 수도 있으므로 비타민A는 꾸준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4. 결명자차

 

결명자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카로틴과 캠페롤 성분은 눈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며 시력감퇴를 늦춰줍니다. 또한 백내장과 녹내장 등 눈 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눈이 피로해지면 생기는 눈 질환

 

눈-질환
눈-질환

1. 노안

 

가까운 글씨가 안 보이고 멀리 두고 보는 것이 편안해지는 노안이 더 빨리 올 수 있습니다. 이는 눈의 초점을 맞추는 수정체가 노화되면 탄력을 잃는데 이는 눈이 피로가 쌓이면 생길 수 있습니다.

 

 

2. 안구건조증

 

눈이 건조하고 뻑뻑한 안구건조증은 흔해서 가벼운 질병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눈물샘이 말라버리는 면역질환인 류머티즘, 루푸스, 만성결막염 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녹내장

 

녹내장은 안구의 압력이 상승해 주변 시신경이 눌려 혈액 공급에 차질이 생겨서 시신경이 죽는 질환으로 이 또한 눈의 피로가 심해지면 생길 수 있는 질환이니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4. 황반변성

 

망막 중심 황반에 변성이 생기는 질환으로 시력이 떨어지다가 실명에 이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는 망막의 색소상피가 부산물을 잘 청소하지 못해 생기기 때문에 평소에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다래끼란?

 

눈 다래끼는 눈꺼풀에 눈물샘과 땀샘 등 여러 종류의 분비샘에 생기는 화농성 염증을 두고 눈 다래끼라고 부릅니다.

눈 다래끼는 포도상구균에 감염이 돼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생기는 경우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시간 렌즈 착용
  2. 짙은 눈 화장
  3. 오염된 손으로 눈 비빔
  4. 눈의 피로
  5. 면역력 저하 등

 

 

눈 다래끼의 종류는 크게 3종류로 나눕니다.

  1. 겉 다래끼
  2. 속 다래끼
  3. 콩 다래끼

 

1) 겉 다래끼 : 눈 가장자리가 붓고 통증이 생기며, 그 부위가 단단해져서 압통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 전체가 부어오릅니다.

 

2) 속 다래끼 : 겉 다래끼 보다 깊이 위치하며 여드름과 같은 농양점이 보입니다. 초기에는 보이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통증이 느껴집니다.

 

3) 콩 다래끼 : 눈 가장자리 밑에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거나 붓지만 염증 증상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방법

 

  1. 눈에 좋은 음식 먹기
    1. 블루베리 키위 당근 결명자차 눈에 좋은 음식 먹기
    2. 기름진 음식 피하기
    3. 금주하기
    4. 염증을 없애주는 알로에 해조류 무 마늘 감자 생강 등 먹기
  2. 눈 화장 자제 하기 : 눈 화장은 눈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3. 다래끼 짜지 않기 : 다래끼는 보통 관리만 잘해주면 1~2주 후 자연스레 사라지는 편입니다.
  4. 렌즈 사용 자제 하기 : 렌즈는 눈을 피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손으로 눈 비비지 않기 : 손으로 눈을 비비면 2차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6. 식염수로 씻기 : 식염수로 감염된 부위를 씻는 것은 도움 될 수 있습니다.
  7. 온찜질 하기 : 온찜질로 인해 혈액순환을 도와 눈꺼풀의 기름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충분한 숙면 : 충분한 숙면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몸의 건강을 불러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로할 때, 눈 피로 푸는 방법과 그 외로 눈에 좋은 음식, 눈 다래끼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눈에 대한 한방 정보를 두고두고 보시면서 앞으로 건강한 눈으로 아름다운 세상 눈에 많이 담으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눈 밑 다크서클 생기는 이유,눈 밑 다크서클 치료법 알아보세요!

안구 건조증 증상 원인과 치료, 안구건조증 예방하는 방법

눈 붓기,눈 부음 자주 눈이 붓는 이유

눈 건강에 좋은 블루 베리 다양한 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