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한증 원인, 땀이 다른사람 보다 많이 난다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백설공주 2024. 1. 11.

우리가 땀을 흘리는 건 일상 속에서 체온을 조절하려고 하는 자연스러운 신체 반응입니다. 그러나 누구에게는 이런 자연스러운 현상이 과도하게 나타나 다한증 증상이 생기는데요.

 

다한증은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땀 외에도 많이 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가져다줍니다.

 

오늘은 다한증에 원인에 대해서 다섯 가지로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한증이신 분들은 오늘 유용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을 겁니다.

다한증 원인
다한증 원인

 

다한증 원인

 

1. 유전

 

첫 번째로 다한증에 주요 원인은 유전입니다.

 

유전으로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부터 다한증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 발 겨드랑이 얼굴 등과 같이 특정 부위에 과도하게 땀이 많이 난다면 유전적 다한증 증상입니다. 이런 땀샘은 별다른 자극 없이도 과도하게 반응해 지속적인 땀을 흘리게 됩니다.

 

유전적 다한증은 큰 건강 문제는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한 치료를 우선으로 합니다.

 

2. 외부 요인

 

유전성 다한증과 다르게 외부 요인으로 생긴 다한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신체 내부가 면역력이 떨어지고 불균형적인 상태에 생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질환이란 당뇨, 갑상선, 폐경, 사춘기, 갱년기 등 호르몬 작용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성 다한증과는 다르게 근본적인 외부 요인을 치료한다면 다한증 증상이 많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3. 약물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특정 약물의 복용은 의도하지 않게 다한증 현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우울제, 항정신병 약물과 같이 신경세포를 자극하는 약물은 다한증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에 없던 다한증 증상이 약물 복용 후에 생겼다면 의사와 상담 후 약물을 조절하는 것이 다한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신경 반응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면 다한증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감을 많이 느낀다면 신경계에 자극이 되며 다한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스트레스 유발 요인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명상, 요가, 심호흡,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한다면 신경계획 균형을 회복해 충분히 완화될 수 있습니다.

 

5. 생활 습관

 

사소하게는 생활습관이 다한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카페인이나 매운 음식을 먹기 , 옷을 꽉 끼게 입는 등 땀이 많이 나게 하는 요인들은 다한증의 원인이 됩니다.

 

다한증이 심하다면 생활 습관을 의식하며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매운 음식을 피하며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는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관련 글

피부 가려움증,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은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

무릎 통풍 증상, 통풍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고 있지만 알고 보면 가짜 다이어트 음식 6가지

신장병 증상, 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 때, 눈 피로 푸는 방법 모든 걸 알려드릴게요.

얇은 머리카락, 탈모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8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