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귀에서 냄새 나는 원인 5가지,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이것 때문입니다

by 백설공주 2024. 4. 22.
728x90

귀는 일반적으로 냄새가 나는 신체부위는 아닙니다. 그러나 간혹 몇몇 사람들에게서는 귀에서 불쾌한 악취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귀에서 나는 악취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에서 냄새나는 원인 5가지

 

1. 위생

 

귀에서 냄새나는 원인 중 하나는 잘못된 위생관리입니다. 부적절한 귀 관리를 하게 되면 외이도 내부 각질, 먼지, 기름 등이 쌓이게 되는데 이것이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됩니다.

 

이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귀에서 냄새와 더불어 분비물이 눈에 띄게 발생합니다.

 

샤워를 한 후 수건이나 면봉을 이용해 부드럽게 닦아내고 적절한 귀 위생관리를 신경 쓴다면 귀지 축적을 예방하고 귀에서 냄새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귀지 영향

 

귀지가 귀에서 냄새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귀지는 먼지, 이물질, 오물 등을 귀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생기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귀지가 많이 쌓였을 때에는 냄새와 더불어 불편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귀 내부 모양, 귀마개 및 보청기를 사용하는 사람, 귀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는 사람은 귀지의 영향으로 인해 귀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 감염

 

귀 내부에 외이도염, 중이염 등과 같은 감염이 귀에서 냄새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귀 감염은 박테리아, 곰팡이가 귀 내부로 들어가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합니다.

 

특징적으로는 귀에 고름 및 액체가 있다면 박테리아균이 증식하며 가려움증과 더불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적절한 항생제와 항균진제를 이용해 근본적인 감염 원인을 치료해야 합니다.

 

 

4. 피부

 

피부상태가 좋지 못하는 게 귀 냄새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습진과 같은 귀 영향을 주는 특정 질환들이 귀 냄새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질환들은 각질 및 유분을 쌓이게 만들며 악취를 풍길수 있습니다. 

 

평소 귀를 부드럽게 청소해 주고 보습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병 근본적인 원인 제거 하는 것이 귀 냄새를 안 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이물질

 

귀 내부 이물질이 생기면 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간혹 어린이들 중 귀에 음식, 벌레, 작은 물건 등을 넣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귀를 막고 감염으로 이어져 통증 및 악취를 유발합니다.

 

이 외에도 보청기, 이어폰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외이도를 자주 자극하기 때문에 이물질이 많이 쌓입니다. 이물질이 생기지 않게 평소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관련 글

피부 가려움증,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은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

무릎 통풍 증상, 통풍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고 있지만 알고 보면 가짜 다이어트 음식 6가지

신장병 증상, 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 때, 눈 피로 푸는 방법 모든 걸 알려드릴게요.

얇은 머리카락, 탈모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8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