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혈당 증상, 치료ㅣ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실명 할수 있습니다.

백설공주 2024. 1. 17.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기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은 혈당 수치입니다. 혈당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면 고혈당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우리가 평소에 먹는 탄수화물 및 간식거리들을 많이 먹으면 실명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고혈당 증상과 치료, 탄수화물을 먹으면 왜 실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소 혈당이 높으신 분들은 꼭 끝까지 읽어보세요.

고혈당 증상
고혈당 증상

 

고혈당 증상

 

1. 잦은 배뇨 작용

 

고혈당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은 잦은 배뇨 작용입니다.

 

혈당수치가 급격하게 오르면 체내에 있는 과도한 포도당을 신장에서 소변으로 배출하려고 하는데요. 많은 포도당을 제거하기 위해 잦은 배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화장실을 자주 가는 증상이 있다면 고혈당 증상의 전조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갈증

 

고혈당의 증상으로 갈증 증상이 있습니다.

 

혈당이 높아졌을 때 신체는 균형을 맞추기 위해 수분을 섭취하고 싶은 욕구가 커집니다. 또한 잦은 배뇨 활동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평소보다 많이 빠져나가서이기도 합니다.

 

평소보다 과도하게 갈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고혈당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3. 체중 감소

 

잘 먹는 것 같은데 체중 감소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신체에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근육과 지방을 끌어다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한 체중감소는 근육과 지방이 눈에 띄게 감소하는 것이므로 살이 빠졌다고 전혀 좋아하실 이유가 없으며 고혈당 증상으로 봐야 합니다.

4. 피로

 

충분히 휴식을 했음에도 평소와는 다르게 피로감이 느껴지고 무기력감이 느껴진다면 고혈당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또한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지 못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피로가 만성적으로 오래 지속이 된다면 고혈당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5. 시력 저하

 

고혈당이 눈 혈관에 영향을 미쳐 시력 저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체내 포도당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혈관이 부풀어 오릅니다. 이때 왜곡되어 시야가 잘 보이지 않으며 이런 상태로 유지하게 될 경우 시력이 빠르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와는 다르게 시야가 잘 보이지 않고 변화가 생겼다면 혈당수치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고혈당 치료 방법?

 

1. 건강한 식단

 

혈당을 급격하게 오르는 원인은 식단의 문제가 가장 밀접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혈당을 낮춰야 하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단백질이 있는 음식을 포함해야 포도당 흡수가 느려지며 급격한 혈당 상승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식사를 과식하는 것보다 하루에 몇 차례 나눠서 먹는 것도 급격한 혈당상승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꼭 살을 빼는 이유만이 아닙니다. 혈당수치가 높은 분들에게는 혈당수치를 관리하는 치료의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해 혈당수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강도 높은 운동이 아닌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 저강도 운동이어도 상관없습니다. 꾸준히만 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한다면 혈당을 빠르게 낮추며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물 마시기

 

가장 빠르게 혈당수치를 내리는 방법은 충분한 수분섭취입니다. 충분한 수분섭취로 인해 체내에 있는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이온음료와 같은 것으로 대체하면 안 되고 꼭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물은 하루 8잔 이상 나눠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4. 숙면

 

잘 먹고 잘 싸는 것만큼 잘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최근 현대인들의 수면시간은 8시간을 넘기는 사람은 없었던 것 같은데요. 수면부족은 인슐린 민감성에 악영향을 끼쳐 급격한 혈당상승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이 평소 높으신 분들은 하루 최소 7시간 이상씩은 숙면에 취하시길 바랍니다.

 

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또한 포도당을 높여주는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감정적인 식사를 하게 되어 평소보다 과식을 하거나, 야식을 먹는 분들도 많습니다.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이 균형 잡힌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관련 글

피부 가려움증,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은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

무릎 통풍 증상, 통풍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고 있지만 알고 보면 가짜 다이어트 음식 6가지

신장병 증상, 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 때, 눈 피로 푸는 방법 모든 걸 알려드릴게요.

얇은 머리카락, 탈모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8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