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음식과 건강 정보

대상포진 원인,증상과 대상 포진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백설공주 2022. 4. 29.
728x90

대상포진은 신체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의 통증은 산통과 맞먹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고 알려져 있을 만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오늘은 이런 대상포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

<대상포진>

대상포진이란? '띠 모양의 발진'이라는 뜻으로 피부의 신경을 따라서 줄무늬 모양의 발진과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이며 통증이 매우 심한 특징입니다. 평소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속 안에 잠복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특수한 상황이 생기면 발생하며 보통 며칠 사이만에 피부발진, 물집 등 해당 부위의 통증으로 발생되는 신경계 질환입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수포의 형태로써 수포를 건드리거나 터질 경우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는 전염성이 있는 질병입니다. 그러나 보통 발병의 부위가 다른 사람과 접촉이 되기 힘든 부위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전염이 쉬운 편은 아닙니다.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젊은 나이대보다 60대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많이 발생할 수가 있으며 보통의 경우는 피부에 국한이 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의 경우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바이러스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포진이 생기면 빠르게 진단 치료를 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원인과 증상

 

대상포진의 원인은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수두를 유발하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 VZV)입니다.

 

어렸을 적 수두를 앓았던 적이 있거나 예방접종을 한 사람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일생동안 몸속에 잠복을 하게 되는데요. 이후에 면역체계의 변화가 생기면 잠복해있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가 되고 병변이 되는 것입니다. 면역체계의 변화라고 하면 도를 지나친 다이어트 및 영양 불균형, 운동 부족, 스트레스, 과로, 노화, 악성종양, 외상 등 다양한 이유로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포진 초기 증상 : 피부가 가렵거나, 피부발진, 피부에 불쾌감을 느껴지고 몸의 한쪽 편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 발병 3-4일 차 : 띠 모양이 가늘게 생기고 줄을 이룬 모양으로 발진이 생기며, 팥알 크기로 수포가 바뀝니다. 수포 외로 딱지, 고름집, 붉은 반점, 심한 통증 등이 있고 특히 붉은 반점의 경우 신경줄기를 따라 피부 전체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통증이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통증에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간혹 통증을 못 느껴서 치료를 게을리하게 된다면 대상포진을 키우게 되며 합병증으로 번질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발병이 된 직후엔 병원에 꼭 내원을 하시길 바랍니다.

  • 대상포진 합병증
    • 신경통 : 포진이 발생한 뒤 한 달이 지나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가장 흔한 합병증입니다.
    • 안구 관련 합병증 : 안구 신경을 침범할 경우에 생기는 문제로 포도막염, 각막염, 결막염, 망막염, 시신경염, 녹내장 등이 가능하며 이는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 안면신경 : 안면신경에 합병증이 온다면 안면마비, 이명, 안구진탕증 등이 나타나며 감각신경성 난청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10가지

 

대상포진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 가장 좋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는 비타민, 단백질, 사포닌, 항산화 성분, 오메가 3, 아연, 베타카로틴 등이 많이 함유된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현미

밥을 먹어야 한다면 쌀밥 대신 현미를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미는 복합 탄수화물로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켜서 염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며 현미에는 비타민B, 베타글루칸, 항산화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현미밥 자세한 효능 알아보기

 

▶마늘

우리는 마늘의 민족이라는 말이 있듯이 마늘은 우리 모든 음식에 들어갈 정도로 좋은 재료입니다. 면역력 증강에 좋다고 알려진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며 살균효과와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며 또한 셀레늄 성분 또한 암세포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그 외로 마그네슘 성분과 비타민 또한 풍부한 마늘입니다.

마늘 효능 10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표고버섯

표고버섯을 먹게 되면 백혈구의 생산을 증진시켜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에 대응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증진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양파

양파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혈액을 맑게 해서 혈액순환을 좋게 해 주고 양파에 있는 퀘르세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양파는 소독작용도 있어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강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하기 쉬운 질병으로 감기도 있는데 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생강은 감기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는 식품으로 대상포진 예방 및 치료에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의 놀라운 효능, 생강이 특히 여자에게 좋은 이유 자세히 알아보기

 

▶등 푸른 생선

아미노산과 오메가 3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 또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등 푸른 생선은 혈행 개선을 도와 고혈압을 예방해주며 이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로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 또한 있습니다.

 

▶파프리카

파프리카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고 면역체계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자세히 알아보기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에는 아연과, 미네랄, 셀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그중 아연의 성분은 상처 치유에 도움을 주며 대상포진의 수포와 발진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겨울 제철 음식 굴의 효능 자세히 알아보기

 

▶올리브유

올리브 유는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적이고 염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상처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올리브유는 결국 기름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를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는 비타민 만한 것이 없습니다. 평소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종합비타민의 도움을 받아 영양제를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에는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A, B, D, E가 다 들어있는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종합비타민의 경우에는 멀티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효과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치료 방법과 예방법

 

대상포진의 치료는 피부발진이 일어나고 한 달 정도가 지나면 건강한 사람의 경우엔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는데 이럴 경우엔 수포가 시간이 지나서 딱지의 형태가 되고 딱지가 떨어지는 형식이 됩니다.

 

그러나 피부 표면의 수포의 문제만이 아닌 신경통의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신경통이 있다는 것은 대상포진으로 인한 합병증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이 이로 인한 실명, 안면마비, 청력 손상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대상포진은 초기 발병의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한다면 빠르게 완치를 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평소 세 가지에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면역력 증진 : 평소 좋은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과 휴식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예방접종 : 대상포진도 예방접종이 있으나 보통 50대 이후의 어르신들이 접종을 하는 편입니다.
  3. 발병 초기 적극적인 진료 : 전조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고 정확한 진단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대상포진과 수두의 차이>

대상포진과 수두는 둘 다 수두, 대상포진바이러스가 체내에 잠복되어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다시 발생하는 질병으로 비슷해 보이지만 명확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두의 특징 : 가려움증, 전신에 피부 발진,어릴때 한번 걸리면 그 이후로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 대상포진의 특징 : 심각한 통증, 특정 부위의 피부 발진,나이가 들어도 걸릴수 있으며 합병증도 유발하는 위험한 병

이렇게 오늘은 대상포진 원인, 증상과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제 주위에서도 대상포진으로 사망한 안타까운 일들이 있어봐서 얼마나 무서운 병인지 알고 있고 저도 한번 걸려봐서 얼마나 아픈 질병인지 알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렸다면 꼭 면역력 관리에 신경 쓰시고 병원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관련 글

피부 가려움증,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은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

무릎 통풍 증상, 통풍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은?

디지털 치매 뜻, 디지털 치매 증상과 예방하는 법은?

신장병 증상, 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 때, 눈 피로 푸는 방법 모든 걸 알려드릴게요.

얇은 머리카락, 탈모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8가지

 

함께 보면 좋은 음식 효능 관련 글

다이어트 식품 팽이버섯, 팽이버섯 효능과 팽이버섯 요리

막힌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좋은 음식 10가지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부작용 파프리카 많이 먹으면 생기는 일?

머리 아플 때 먹는 음식, 두통에 좋은 음식 '이것'을 드셔 보세요.

계피 가루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생강의 놀라운 효능, 생강이 특히 여자에게 좋은 이유는?

건강에 좋은 현미밥 다이어트의 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