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어도 살이 안 찌는 체질이 있을까? 살이 안찌는 체질 되는 방법!

백설공주 2022. 8. 22.

다이어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금식, 많이 운동하기 등 방법은 무궁무진 하지만 식단 조절을 하지 못해 요요가 오면서 실패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다이어트엔 살이 안 찌는 체질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먹어도 살이 안 찌는 체질로 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살이안찌는체질
살이안찌는체질

 

살이 안 찌는 체질되는 방법

 

▶식사 거르지 마세요

다이어트란 몸무게 감량이 아닌 체지방의 감량을 말합니다. 우리가 평소 하는 다이어트는 굶어서 빼는 다이어트로 우리 몸이 위기상황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저장을 최대화하는 체질로 바뀐다고 합니다. 그 말은 즉 몸이 절약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조금 안 먹어도 지방이 더 쉽게 축적되는 체질로 변하게 되는 것이죠.

 

또 굶어서 빼는 살은 체내에 탄수화물 공급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부족한 탄수화물만큼 체내 근육 속 단백질을 끌어다 사용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체중감량은 있을 수 있지만 체지방의 감량이 아닌 근육량의 손실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오히려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어 조금만 먹어도 체지방으로 가게 되는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는 셈이죠.

 

그렇다면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선 어떻게 할까요? 음식을 할 때 단식을 하는 것이 아닌 먹는 량을 한 숟가락 줄여보고, 일주일 후엔 두 숟가락 줄여보며 점진적으로 먹는 량을 줄여야 합니다.

 

▶에너지 소모를 많이 하는 체질로 바꾸기

살이 안 찌는 체질인 사람들을 보면 체내 에너지가 남들보다 소모가 빨리 되는 에너지 소모 체질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에너지 소모 체질은 기초대사량이 높은 체질을 말을 하는데, 기초대사량이 높다는 것은 에너지 소비가 그만큼 더 있다는 것이므로 같은 음식의 양을 먹어도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은 살이 덜 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에너지 소모를 많이 하는 체질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초대사량은 근육량과 비례하기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면 자연스레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때문에 식단 자체를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 단련하는 것인데요. 특히 허벅지 근육 같은 경우 우리 몸의 근육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근육입니다. 평소 스쾃 계단 오르기 발뒤꿈치 운동 등 하체의 근육을 발달시키는 운동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합니다.

 

발 뒤꿈치 들기 운동 효과, 까치발 들고 걷기의 놀라운 효과 알아보기

 

발 뒤꿈치 들기 운동 효과,까치발 들고 걷기의 놀라운 효과

나이가 들면서 운동량이 떨어지는 현대인들에게 건강을 위해 운동은 필수지만 여건이 안되어서 못하는 경우들이 많이 생깁니다. 하지만 오늘은 어디서든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해드리겠

100sui0zu.tistory.com

 

▶정제 탄수화물 줄이기

탄수화물 줄이는 것이 아닌 정제 탄수화물 말하는 것인데 정제탄수화물이란 탄수화물을 다시 가공한 것들을 말합니다. 이를테면 밀가루 면 빵 등의 음식들이 있습니다. 정제 탄수화물의 경우 체내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면서 지방으로 쉽게 저장이 되어 버려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뀝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를 할 때에는 자연 그대로의 음식인 귀리 현미 통밀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씹기
같은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는데요. 그 방법으로는 오래 씹기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을 오래 씹게 되면 GLP-1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 호르몬이 왕성할수록 섭취한 음식물이 미치는 영향이 체중 감소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오래 씹기의 기준은  30대 이상이 적당합니다.

 

▶숙면

잠이 부족한 경우 장내 세균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8시간 수면을 한 A그룹과 4시간 수면을 한 B그룹을 비교했을 때 4시간 수면을 한 B그룹의 장내 세균이  훨씬 많아지고 활동이 왕성해진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장내 세균은 단쇄 지방산을 만들며 지방을 축적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내 세균이 왕성한 것보다는 적은 것이 살이 안 찌는 체질로 만들어줍니다.

 

때문에 평소 수면시간을 8시간 정도 자며, 매 끼니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은 장 건강도 좋아지고 살이 안 찌는 체질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살 안 찌는 체질로 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행동 패턴은 단발성이 아닌 꾸준히 지속해 주는 것이 좋으며 우리 뇌는 최소 21일 정도 새로운 행동에 적응하는 시간이 있다고 합니다. 그 말은 즉 21일이 지나면 이것이 습관으로 바뀐다는 것이므로 다이어트의 마음을 먹었다면 딱 21 동안만이라도 나쁜 습관을 버리고 유지해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관련 글

피부 가려움증,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은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

무릎 통풍 증상, 통풍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은?

디지털 치매 뜻, 디지털 치매 증상과 예방하는 법은?

신장병 증상, 신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콩팥에 좋은 음식

고혈압 원인과 고혈압 증상, 고혈압을 약 없이 치료 방법?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곤할 때, 눈 피로 푸는 방법 모든 걸 알려드릴게요.

얇은 머리카락, 탈모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8가지

 

함께 보면 좋은 음식 효능 관련 글

다이어트 식품 팽이버섯, 팽이버섯 효능과 팽이버섯 요리

막힌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좋은 음식 10가지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부작용 파프리카 많이 먹으면 생기는 일?

머리 아플 때 먹는 음식, 두통에 좋은 음식 '이것'을 드셔 보세요.

계피 가루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생강의 놀라운 효능, 생강이 특히 여자에게 좋은 이유는?

건강에 좋은 현미밥 다이어트의 효능

 

댓글